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4
가. 의사결정 14
나. 학교조직건강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15
가. 의사결정의 개념 15
나. 의사결정 과정 16
다. 참여적 의사결정 기준 18
라. 의사결정 제 요인 21
2. 학교조직건강의 모형과 특징 23
가. 학교조직건강의 개념 23
나. 학교조직건강모형 24
다. 건강한 학교조직의 특징 29
3. 선행연구 고찰 31
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31
나. 학교 조직건강과 관련된 연구결과 32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도구 38
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측정도구 39
나. 학교조직건강성 측정도구 40
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1
3. 연구 절차 42
가. Pilot Test를 위한 전문가 선정 42
나. 설문지 배부 및 회수 42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44
가. 참여도에 의한 참여수준 44
나. 의사결정 참여기준에 의한 교사의 참여수준 53
다. 의사결정 참여 기준과 의사결정 참여도의 관계 69
2.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건강 수준 72
가.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2
나. 배경변인별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3
3. 의사결정 참여와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 79
가. 의사결정 참여도와 학교조직건강의 관계 79
나. 참여기준별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 80
다. 의사결정 참여 기준과 학교조직건강과의 관계 83
Ⅴ.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91
Abstract 96
부록 98
〈표 Ⅱ-1/표 Ⅱ-4〉 의사결정 과정의 단계분류 17
〈표 Ⅱ-2/표 Ⅱ-5〉 의사결정 과업분류 21
〈표 Ⅱ-3〉 조직건강의 개념 23
〈표 Ⅲ-1〉 설문지의 배부, 회수 및 사용 현황 37
〈표 Ⅲ-2〉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분류 38
〈표 Ⅲ-3〉 측정도구와 교사변인의 관계 39
〈표 Ⅲ-4〉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검사 문항 구성 39
〈표 Ⅲ-5〉 학교조직건강 검사 문항 구성 40
〈표 Ⅲ-6〉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측정도구의 신뢰도 41
〈표 Ⅲ-7〉 학교조직건강성 측정도구의 신뢰도 42
〈표 Ⅳ-1〉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 44
〈표 Ⅳ-2〉 배경변인별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 45
〈표 Ⅳ-3〉 성별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도 47
〈표 Ⅳ-4〉 교육경력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도 48
〈표 Ⅳ-5〉 교육계획, 운영 및 평가 참여도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49
〈표 Ⅳ-6〉 교직원 인사 참여도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49
〈표 Ⅳ-7〉 직위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도 50
〈표 Ⅳ-8〉 학교운영위원회 참여여부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도 51
〈표 Ⅳ-9〉 학교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도 52
〈표 Ⅳ-10〉 영역별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53
〈표 Ⅳ-11〉 개인변인별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54
〈표 Ⅳ-12〉 성별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56
〈표 Ⅳ-13〉 교육경력에 따른 전문성의 인식수준 57
〈표 Ⅳ-14〉 교육계획, 운영 및 평가 전문성의 인식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58
〈표 Ⅳ-15〉 교직원 인사 전문성의 인식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58
〈표 Ⅳ-16〉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전문성의 인식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59
〈표 Ⅳ-17〉 교육경력에 따른 적절성의 인식수준 59
〈표 Ⅳ-18〉 교육경력에 따른 관할성의 인식 수준 60
〈표 Ⅳ-19〉 교육계획, 운영 및 평가 전문성의 인식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61
〈표 Ⅳ-20〉 교직원 인사 관할성의 인식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61
〈표 Ⅳ-21〉 직위에 따른 영역별 교사의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62
〈표 Ⅳ-22〉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여부에 따른 영역별 교사의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65
〈표 Ⅳ-23〉 학교에 따른 영역별 교사의 참여기준의 인식수준 67
〈표 Ⅳ-24〉 교사의 전문성과 참여도의 관계 69
〈표 Ⅳ-25〉 교사의 적절성과 참여도의 관계 70
〈표 Ⅳ-26〉 교사의 관할성과 참여도의 관계 71
〈표 Ⅳ-27〉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에 대한 전문성, 적절성, 관할성의 영향 72
〈표 Ⅳ-28〉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건강의 수준 73
〈표 Ⅳ-29〉 성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4
〈표 Ⅳ-30〉 교육경력에 따른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4
〈표 Ⅳ-31〉 조직구조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75
〈표 Ⅳ-32〉 조직풍토에 대한 교육경력 간 사후검증 76
〈표 Ⅳ-33〉 직위에 따른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6
〈표 Ⅳ-34〉 학교운영위원회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7
〈표 Ⅳ-35〉 학교에 따른 학교조직건강 지각 수준 78
〈표 Ⅳ-36〉 교사의 참여도와 학교조직건강의 관계 80
〈표 Ⅳ-37〉 교사의 전문성과 학교조직건강의 관계 80
〈표 Ⅳ-38〉 교사의 적절성과 학교조직건강의 관계 81
〈표 Ⅳ-39〉 교사의 관할성과 학교조직건강의 관계 82
〈표 Ⅳ-40〉 학교조직건강에 대한 전문성, 적절성, 관할성의 영향 83
[그림 Ⅱ-1] 의사결정의 순환과정 17
[그림 Ⅱ-2] 의사결정의 수용영역 18
[그림 Ⅱ-3] 참여 의사결정 모형 20
[그림 Ⅱ-4] 연이론 - 연과 학교조직과의 관계설정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