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만아동의 체중감량을 위한 영양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부산시내 한 초등학교 4∼6학년(11∼13세)를 대상으로 가정통신문을 통해 튼튼이교실 프로그램을 안내한 후 참여 동의서를 받아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이들 중 비만실험군(16명)과 비만대조군(13명)으로 나누어 비만실험군에서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한 학기(3개월) 동안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주 2회, 운동프로그램은 주 3회 실시 하여 두 그룹 모두 사전·사후 생화학적 분석치, 활동상태, 영양소 및 식품섭취실태를 조사하여 그룹 간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를 비교해본 결과 다음과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