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 15
제1절 경쟁전략과 경영혁신 15
1. 경쟁전략 15
2. 경영혁신 23
3. 경영혁신 전략 기법 29
제2절 블루오션 전략 42
1. 블루오션 전략의 이론적 고찰 42
2. 블루오션 전략의 수립 48
3. 블루오션 전략의 검증과 적용 프로세스 58
제3절 경영성과 68
1. 경영성과의 개념과 관리 68
2. 균형성과 평가 모형 체계(BSC) 73
3. 성공기업의 경영성과와 블루오션 전략 성과 78
제4절 마케팅 전략과 성과 83
1. 마케팅 체계 고찰 83
2. 마케팅 프로세스 88
3. 마케팅 전략 90
4. 마케팅 전략의 성과 105
5. 시장 지향성 120
6. 고객 지향성 125
제3장 블루오션과 마케팅의 통합적 성과 131
제1절 블루오션 전략의 마케팅적 접근 131
1. 마케팅과 블루오션의 동질성 131
2. 마케팅 표적시장 포착과 블루오션 132
3. 마케팅 차별화·포지셔닝과 블루오션 133
4. 마케팅 프로그램 제작과 블루오션 133
제2절 블루오션 전략의 마케팅 유형별 성과 사례 134
1. 고객의 재정의 134
2. 서비스 범위 극대화 135
3. 제품 기능과 가격 136
4. 신 시장 창출 전략 137
5. 가치혁신을 통한 원가절감 138
제4장 연구 설계 140
제1절 연구 모형 140
제2절 가설의 설정 14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43
1. 블루오션 전략 143
2. 마케팅 성과 143
3. 시장지향성 144
제4절 조사 설계 및 자료의 분석 144
1. 설문지의 구성 144
2. 조사대상 148
3. 자료의 분석 방법 149
제5장 실증분석 150
제1절 표본의 특성 150
1. 인구통계적 특성 150
2. 블루오션 전략 인식 및 수용수준에 대한 분석 152
3. 업종별 비교 15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63
1. 신뢰성 검증 163
2. 타당성 검증 163
3. 상관관계 분석 168
제3절 가설 검정 169
1. 가설 1의 검정 169
2. 가설 2의 검정 172
3. 가설 3의 검정 177
제6장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8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83
제2절 시사점 184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87
참고문헌 189
〈부록〉 설문지 194
ABSTRACT 202
〈표 2-1〉 LG전자의 Global Top 3 비전 31
〈표 2-2〉 벤치마킹과 벤치마킹이 아닌 것 32
〈표 2-3〉 Hammer의 프로세스 혁신의 8단계 36
〈표 2-4〉 6시그마 핵심성공 요인의 정리(신동설, 2001) 40
〈표 2-5〉 6시그마의 발전방향 41
〈표 2-6〉 블루오션전략과 레드오션 전략의 비교 45
〈표 2-7〉 블루오션 전략 시각화의 적용단계 49
〈표 2-8〉 블루오션 창출 체계화를 위한 6가지 방법론 51
〈표 2-9〉 블루오션 전략의 검증과 수립의 순서 59
〈표 2-10〉 목표원가 달성 방법 60
〈표 2-11〉 전략 수립시 공정한 절차의 유무에 따른 실행의 결과 64
〈표 2 12〉 공정한 절차의 3E 원칙 65
〈표 2-13〉 수명주기와 전략에 의거한 성과평가지표 74
〈표 2-14〉 SK그룹 매출액 및 매출액 구성추이 (단위: 억원) 78
〈표 2-15〉 포스코의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단위: 억원) 81
〈표 2-16〉 포터의 본원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비교 91
〈표 2-17〉 장애요인·Alternatives·포지셔닝의 관계 100
〈표 2-18〉 수요예측 방법의 분류 102
〈표 2-19〉 마케팅 4P 믹스의 구성요소 103
〈표 2-20〉 고객 지향성 평가 항목 128
〈표 4-1〉 연구가설 142
〈표 4-2〉 설문지의 구성 145
〈표 5-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151
〈표 5-2〉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인식 수준 152
〈표 5-3〉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수용 수준 153
〈표 5-4〉 성과 수준 154
〈표 5-5〉 시장지향성 수준 155
〈표 5-6〉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인식 수준 157
〈표 5-7〉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수용 수준의 산업별 비교 158
〈표 5-8〉 성과 수준의 산업별 비교 159
〈표 5-9〉 시장지향성 수준의 산업별 비교 161
〈표 5-10〉 블루오션전략의 인식정도와 수용정도에 대한 요인분석 165
〈표 5-11〉 시장지향성의 요인분석 166
〈표 5-12〉 성과인식의 요인분석 167
〈표 5-13〉 상관관계 분석 168
〈표 5-14〉 인식수준과 전반적 수용 간의 회귀분석 169
〈표 5-15〉 인식수준과 체계화 수용 간의 회귀분석 170
〈표 5-16〉 인식수준과 방법론 수용 간의 회귀분석 171
〈표 5-17〉 인식수준과 조직적 수용 간의 회귀분석 171
〈표 5-18〉 수용정도와 기업 이미지 간의 회귀분석 172
〈표 5-19〉 수용정도와 제품 이미지 간의 회귀분석 173
〈표 5-20〉 수용정도와 브랜드 이미지 간의 회귀분석 174
〈표 5-21〉 수용정도와 신제품 개발 간의 회귀분석 175
〈표 5-22〉 수용정도와 고객관계성과 간의 회귀분석 176
〈표 5-23〉 수용정도와 재무성과 지각 간의 회귀분석 177
〈표 5-24〉 전반적 수용에 대한 시장 지향성의 조절효과 178
〈표 5-25〉 체계화 수용에 대한 시장 지향성의 조절효과 179
〈표 5-26〉 방법론 수용에 대한 시장 지향성의 조절효과 180
〈표 5-27〉 조직적 수용에 대한 시장지향성의 조절효과의 분산분석 181
〈그림 2-1〉 경영의 3요소 24
〈그림 2-2〉 바람직한 혁신 27
〈그림 2-3〉 품질개선의 내부적인 효과 38
〈그림 2-4〉 고객 만족에 의한 기업가치의 증대 39
〈그림 2-5〉 신규 비즈니스 런칭 108개 기업 수익성 분석 47
〈그림 2-6〉 4가지 액션 프레임 워크(ERRC 구성도) 50
〈그림 2-7〉 비고객의 세 계층 57
〈그림 2-8〉 블루오션 전략적 시퀀스 58
〈그림 2-9〉 목표 원가의 책정 단계 60
〈그림 2-10〉 경영 패러다임 (paradigm) 변화 69
〈그림 2-11〉 BSC 시스템 73
〈그림 2-12〉 진화단계별 마케팅 중심개념 86
〈그림 2-13〉 SWOT분석 99
〈그림 4-1〉 연구 모형 140
〈그림 5-1〉 시장지향성의 조절효과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