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무장갑 구매자의 구매유형별 구매자의 특성에 따라 개인구매자(가정 내 소비자: in-home consumers), 단체구매자(가정 외 소비자:out-home consumers)로 분류하여 시장세분화 기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고무장갑의 물리적 속성에 따른 구매자의 제품관여도를 고찰하고, 구매자의 구매유형별 브랜드 충성도를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고무장갑 사용자를 가정외 소비자와 가정내 소비자의 두 부류로 조사대상을 설정하여 그들의 구매유형에 따라 고무장갑 선택속성의 차이를 분석하고 그 차이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변화와 욕구를 알아내어 시장 세분화를 통한 소비자 관리를 강화하여 고무장갑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위한 참고자료로 삼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부산지역의 고무장갑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무장갑의 구매형태에 따른 고무장갑의 선택속성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가정 외 소비자와 가정 내 소비자들의 구매 유형에 따라 고무장갑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외 소비자의 경우에는 색상, 품질, 사이즈, 가격, 정보 순으로, 가정 내 소비자의 경우에는 품질, 색상, 사이즈, 가격, 정보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가정 외 소비자가 가정 내 소비자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더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다.
둘째, 전체 소비자들이 고무장갑 속성에 만족할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이것이 브랜드 충성도로 연결될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품질, 색상, 사이즈, 가격, 정보 등 모든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브랜드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형성되었으며, 그 중 특히 품질과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고무장갑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및 태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구매 유형에 따라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외 소비자의 경우에는 색상과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 고무장갑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품질,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첫째, 소비자들은 고무장갑을 구매할 때에 가격, 품질, 사이즈, 색상, 포장지 정보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데, 이러한 요인의 중요도가 구매유형에 따라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무장갑의 산업재 마케팅과 소비재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게 강조해야 하는 속성에 차별화를 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라 가정외 소비자는 색상, 품질, 사이즈, 가격, 정보 순으로, 가정소비자의 경우에는 품질, 색상, 사이즈, 가격, 정보 순으로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가정외 소비자의 경우에 각 속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 소비재 마케팅에 비해 보다 많은 제품 속성 정보를 제공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실무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고무장갑 구매 속성에 대한 도출을 통해 제품 속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강화하고 있으며, 각 속성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 충성도의 관계 검증을 통해 고무장갑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행동 연구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정외 소비자와 가정내 소비자의 비교를 통해 산업재와 소비재 마케팅의 차이 및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고무장갑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무장갑의 속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브랜드 태도나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제품의 속성외에도 개인적인 경험이나 촉진, 주변의 권유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산업재로 대량구매되는 경우에는 거래처와의 관계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무장갑의 구매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을 함께 검토하여 고무장갑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