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장갑산업에 대한 고찰 16
제1절 장갑의 정의 및 분류 16
제2절 장갑관련 선행 연구 18
제3절 고무장갑산업의 특성과 이해 20
1. 고무장갑 소비자 및 제품 특성 20
2.국내 고무장갑 제조업체 현황 22
제3장 고무장갑 구매유형에 대한 고찰 26
제1절 개인구매자(가정 내 소비자: in-home consumers) 26
제2절 단체구매자(가정 외 소비자: out-home consumers) 27
제4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태도 30
1. 태도의 정의 30
2. 태도의 형성 32
3. 태도의 요소 33
3-1.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 ) 33
3-2. 감정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33
3-3. 행동성향적 요소(conative component) 33
제2절 소비자 의사결정 34
1. 문제의 인식 35
2. 정보의 탐색 36
3. 대안평가 38
4. 구매행동 39
5. 구매 후 행동 41
제3절 브랜드 충성도 42
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및 개념 42
2.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성 44
3. 브랜드 충성도와 단순 반복구매 46
4.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요인 48
4-1. 소비자의 특성 48
4-2. 제품의 특성 49
4-3. 소비자의 쇼핑 유형 50
제5장 연구설계와 방법 52
제1절 연구 설계 52
1. 연구 설계 52
2. 가설의 설정 54
제2절 실증조사의 설계 61
1. 표본의 설계 및 자료수집 6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법 62
(1) 구매유형 62
(2) 고무장갑 선택 속성 63
(3) 중요도, 만족도 64
(4) 브랜드 충성도 64
3. 설문지의 구성 69
제6장 실증분석 72
제1절 자료의 분석 72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72
2 . 구매 관련 현황 분석 75
1) 고무장갑 사용현황 75
2) 고무장갑 구입 장소 78
3) 한 달 평균 구매 또는 사용 수량 79
4) 고무장갑을 주로 사용하는 계절 80
5) 고무장갑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81
6) 선호 상표 82
7) 선택 동기 83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4
1. 신뢰성 검증 84
2. 타당성 검증 85
3. 상관관계 분석 88
제3절 가설검정 89
1. 가설 1의 검정 91
2. 가설 2의 검정 92
3. 가설 3의 검정 93
4. 가설 4의 검정 94
5 . 가설검정 결과 요약 96
제7장 결론 9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마케팅적 시사점 97
1. 연구 결과의 요약 97
2. 마케팅 시사점 9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2
설문지 109
Abstract 123
〈표 2-1〉 용도에 따른 장갑의 분류 17
〈표 2-2〉 고무장갑 업체 현황 23
〈표 4-3〉 충성도 분류 44
〈표 5-1〉 연구가설 60
〈표 5-2〉 실증 조사법 61
〈표 5-3〉 브랜드 충성도 측정을 위한 묘사적 척도의 진술문 66
〈표 5-4〉 설문지의 구성 69
〈표 6-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4
〈표 6-2〉 고무장갑 사용현황 77
〈표 6-3〉 고무장갑의 구입 장소 78
〈표 6-4〉 한 달 평균 구매 또는 사용 수량 79
〈표 6-5〉 고무장갑을 주로 사용하는 계절 80
〈표 6-6〉 고무장갑의 사용용도 81
〈표 6-7〉 선호 상표 82
〈표 6-8〉 선택 동기 83
〈표 6-9〉 신뢰성 검증 84
〈표 6-10〉 속성중요도의 요인분석 86
〈표 6-11〉 속성만족도 및 태도, 충성도 요인분석 87
〈표 6-12〉 상관관계 분석 88
〈표 6-13〉 가설에 따른 분석방법 90
〈표 6-14〉 구매 유형에 따라 고무장갑 선택 속성에 차이 분석 91
〈표 6-15〉 만족도와 태도간의 단순회귀분석 92
〈표 6-16〉 태도와 충성도간의 단순회귀분석 93
〈표 6-17〉 가정 외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간의 단순회귀 분석 94
〈표 6-18〉 가정 내 소비자의 만족도와 태도간의 단순회귀 분석 95
〈표 6-19〉 가설 검정 결과 요약 96
〈그림 4-3〉 태도의 구성 34
〈그림 4-4〉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 35
〈그림 4-5〉 정보탐색 모델 37
〈그림 4-6〉 점포선택 모델 40
〈그림 4-7〉 구매후 평가 과정 42
〈그럼 4-8〉 브랜드 충성도 형성 과정 45
〈그림 4-9〉 소비자의 동일상표 반복 구매 이유 47
〈그림 4-10〉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 요인 중 제품특성에 따른 구매유형별 특징 50
〈그림 5-1〉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