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특성과 기업의 자원뿐만 아니라 영업을 하고 있는 사회의 특성과 정부의 규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경영전략을 펼치기 때문에 전략의 결정에는 다양한 접근법의 고려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미디어 기업도 가치사슬의 모든 거래를 면밀히 검토하고, 기업 내·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구조를 도출해야 한다. 거의 동일한 영역에서 경쟁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그룹, PP사업자와 SO사업자들의 다각화 전략 결정요인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분석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전략경영 이론을 중심으로 케이블TV 사업자의 다각화 결정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밝혀진 다각화 결정요인을 주력사업과 기업별로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각화 전략 결정요인에 고려되는 이론들의 관계와 의사결정 과정도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지상파 방송그룹의 케이블TV PP사업 진출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2. 케이블TV PP사업자의 수평적·수직적 결합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3. 케이블TV SO사업자의 수평적 결합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KBS, MBC, SBS, 온미디어, CJ미디어, YTN, CJ케이블넷, Tbroad, C&M과 HCN으로 선정했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전략 책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업계 관계자에 대한 추가 인터뷰도 병행했다. 기업 내·외부 자료를 이용하여 다각 검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지상파 방송그룹의 케이블TV PP사업 진출 결정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장지배력 강화, 외부환경 변화, 경쟁자의 시장행위와 규제 완화 등 산업조직론 요인과 콘텐츠 역량과 조직문화 등 자원기반 관점이 주요 결정요인이었다. 거래비용 이론의 인적·물적 자산특수성의 감소와 불확실성 요인도 작용했다. 케이블TV PP사업 진출 방법은 제작비 감소와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비용감소라는 거래비용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으며, 비핵심역량의 외부화라는 자원기반 관점과 영업의 시너지도 검토되었다.
둘째, 케이블TV PP사업자의 수평적 결합은 산업조직론 요인과 거래비용 요인보다 콘텐츠 자원 역량과 조직역량 요인이 더욱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고 있었다. 케이블TV PP사업자의 수직적 결합은 시장 지배력 강화와 SO의 매력도 증가라는 산업조직론 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 SO 마케팅 비용 감소라는 거래비용 요인도 고려되었다. 수직적 계열화를 통한 위험 분산 효과와 관리와 마케팅의 시너지를 추구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케이블TV SO사업자의 수평적 결합에는 규제 완화와 시장지배력 강화의 산업조직론 요인이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었다. MSO 구축에 따른 거래비용 감소도 고려되었다. 수평적 결합에 따른 관리, 마케팅 및 제작비 감소의 거래비용 요인이 산업조직론 요인만큼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이외에도 환경 불확실성 감소를 위해 적은 투자로 미래 가치를 확보하려는 리얼옵션 요인도 검토되었다.
케이블TV 다각화 결정은 외부 환경 요인인 산업조직론과 내부요인인 자원기반 관점, 시너지 이론과 대리인 이론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졌다. 케이블TV 다각화에 산업조직론 요인과 거래비용 요인은 공통적인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전략경영 이론에서 산업조직론과 거래비용 이론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은 전략경영 이론에서 기본 이론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줬다. 경영이론으로서 자원기반 관점의 중요성도 알 수 있었다. 시너지 이론도 폭넓게 적용되고 있었다. 그렇지만, 케이블TV 사업자의 다각화 전략은 최대주주의 (자원)배정적 통제관리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최고경영인의 역량은 거의 발휘되지 않았다. 이는 한국 기업 경영의 후진성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사적 유물론의 관점에서 다각화 전략을 살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다각화 결정요인의 이면에 생산과 분배의 제반 사회적 관계가 지니는 특수한 역사적 형식인 경제적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하는 사적 유물론이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