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6
제3절 선행연구 18
1. 기업 다각화 전략의 결정요인 18
2. 미디어기업의 다각화 전략 결정요인 21
제4절 논문의 구성 30
제2장 이론적 논의 32
제1절 산업조직론 32
1. 산업조직론의 개념 및 체계 32
2. 산업조직론의 발전 34
제2절 거래비용 이론 39
제3절 자원기반 관점 44
제4절 기타 전략경영 이론 51
1.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 51
2. 리얼옵션 이론(real options theory) 53
3. 시너지 이론 56
제5절 소결 59
제3장 연구방법 64
제1절 분석대상 및 분석시기 64
제2절 분석방법 66
제3절 분석사례 70
제4장 지상파 방송그룹의 PP사업 진출 결정요인 77
제1절 지상파 방송그룹의 PP사업 진출 결정요인 77
1. 산업조직론 요인 77
1) 케이블TV의 매력도 증가와 지상파 매력도 위기 요인 77
2) 규제 완화 요인 83
3) 경쟁사의 시장행위 요인 85
2. 거래비용 요인 89
1) 자원 활용 극대화를 통한 편성비 감소 요인 89
2) 자산특수성 감소 요인 92
3. 자원기반 요인 93
1) 드라마와 오락 콘텐츠의 역량 요인 93
2) 콘텐츠의 다단계 유통 구조 요인 98
3) 조직문화 요인 105
4/3. 시너지 요인 107
1) 모기업(지상파 방송사)의 미션(mission) 107
2) 선점 우위 요인 108
제2절 지상파 방송그룹의 PP사업 진출 방법 결정요인 111
1. 산업조직론 요인 111
2. 거래비용 요인 112
1) 제작비 감소 요인 112
2) 의사결정 구조 요인 114
3. 자원기반 요인 115
4. 시너지 요인 116
1) 위험 감소 요인 116
2) SO 마케팅 요인 118
제3절 소결 119
제5장 PP사업자의 수평적·수직적 결합 결정요인 124
제1절 PP사업자의 수평적 결합 결정요인 124
1. 산업조직론 요인 124
1) 규제 완화 요인 124
2) 시장지배력 강화 요인 126
3)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에 따른 계층 타켓화 요인 130
4) 경쟁전략 및 전략집단 형성 요인 132
2. 거래비용 요인 135
1) 편성비 감소 요인 135
2) 규모의 경제 요인 137
3. 자원기반 요인 138
1) 콘텐츠와 장르 경쟁력 요인 138
2) 학습효과 요인 141
4. 대리인 요인 143
5. 시너지 요인 145
1) 모기업의 다각화 전략과 PP 성장 전략 요인 145
2) 방송광고 판매의 효율성 요인 147
3) 그룹내 시너지 요인 149
제2절 PP사업자의 수직적 결합 결정요인 153
1. 산업조직론 요인 153
1) 규제 완화 요인 153
2) 시장봉쇄 효과 요인 155
3) SO의 매력도 요인 156
2. 거래비용 요인 157
1) 범위의 경제 요인 157
2) 기회주의 행동 감소 요인 158
3. 대리인 요인 159
4. 시너지 요인 159
제3절 소결 161
제6장 SO사업자의 수평적 결합 결정요인 168
제1절 SO사업자의 수평적 결합 결정요인 168
1. 산업조직론 요인 168
1) 규제 완화 요인 168
2) 시장지배력 강화 요인 169
3) 경쟁전략 요인 170
2. 거래비용 요인 172
1) 규모의 경제 요인 172
2) 범위의 경제 요인 175
3) 디지털 전환 비용 요인 177
3. 대리인 요인 179
4. 리얼옵션 요인 180
1) 불확실성 감소 요인 180
2) 잠재적 가치 향상 요인 182
5. 시너지 요인 182
1) 모기업의 다각화 전략 요인 182
2) 성장전략 요인 184
제2절 소결 184
제7장 결론 187
제1절 연구결과의 논의 187
제2절 연구의 의의 197
제3절 한계 및 제언 201
참고문헌 202
ABSTRACT 216
감사의 글 219
〈표 1-1〉 미국에서 상위 15위 산업간 인수 합병 사례(1981~1999) 28
〈표 2-1〉 거래의 속성과 거래 구조의 관계 42
〈표 2-2〉 생산요소 내부화와 관련한 거래비용 분석 선행연구들 43
〈표 2-3〉 조직적 방법의 자원기반 선택 46
〈표 2-4〉 자원기반 관점의 개념과 상호관계들 49
〈표 2-5〉 시너지의 유형과 그 특징 59
〈표 3-1〉 심층인터뷰 대상자 68
〈표 3-2〉 SBS 그룹의 계열PP 현황 70
〈표 3-3〉 MBC 그룹의 계열PP 현황 70
〈표 3-4〉 KBS의 계열PP 현황 71
〈표 3-5〉 온미디어의 주요 경영현황 72
〈표 3-6〉 CJ미디어의 채널사업 관련 중요 현황 73
〈표 3-7〉 CJ케이블넷의 MSO 인수 현황 74
〈표 3-8〉 YTN의 PP 인수 현황 74
〈표 3-9〉 Tbroad의 MSO 인수 현황 75
〈표 3-10〉 C&M의 MSO 인수 현황 76
〈표 4-1〉 통합방송법 제정 전·후 비교표 84
〈표 4-2〉 인기 장르 PP채널 현황 88
〈표 4-3〉 지상파 3사 드라마 외주비율현황(2000년~2004년) 95
〈표 4-4〉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02
〈표 4-5〉 지상파 방송 3사의 자산규모 및 인건비 규모 113
〈표 4-6〉 케이비에스엔 주주 구성내역 117
〈표 5-1〉 PP의 인허가 제도변화 124
〈표 5-2〉 미국의 수신료 순위 상위 7개 PP의 경쟁력 127
〈표 5-3〉 케이블TV PP의 광고묶음판매행위 148
〈표 6-1〉 종합유선방송 매출액 구성내역(2005) (단위:천원) 176
〈표 6-2〉 케이블TV와 IPTV 서비스 유형 비교 181
〈표 6-3〉 부가서비스 실시 현황 182
〈그림 1-1〉 시카고 트리뷴의 시너지 효과 창출 26
〈그림 2-1〉 산업조직론의 체계 34
〈그림 2-2〉 환경위협에 관한 5요인 모형 38
〈그림 2-3〉 자원 희소성과 이동성, 가치, 희소성, 불완전 모방성과 대체성과 지속적 경쟁 우위의 관계 47
〈그림 2-4〉 리얼옵션 분류 도식화 54
〈그림 2-5〉 기업합병의 동기이론 체계 57
〈그림 2-6〉 거래비용 이론과 자원기반 관점 비교 61
〈그림 4-1〉 연도별 케이블TV 가입가구 현황 78
〈그림 4-2〉 케이블TV PP의 시청률·점유율의 변화 79
〈그림 4-3〉 지상파 방송사 방송광고 신탁액 추이 80
〈그림 4-4〉 드라마(올인)의 가치 창출 구조 98
〈그림 4-5〉 기업성장의 경로 106
〈그림 4-6〉 지상파 방송사의 케이블TV 채널사업 진출전략 123
〈그림 5-1〉 프로그램 투자액과 총수입의 관계 130
〈그림 5-2〉 세계 주요 미디어사업자의 사업영역 136
〈그림 5-3〉 영화의 윈도우 기능 창출 효과 150
〈그림 5-4〉 CJ그룹 시너지 개념도 160
〈그림 5-5〉 온미디어의 수평적 결합 의사결정 과정 163
〈그림 5-6〉 CJ미디어의 수평적 결합 의사결정 과정 165
〈그림 5-7〉 온미디어와 CJ그룹의 MSP 전환 의사결정 과정 167
〈그림 6-1〉 포지티브 피드백 170
〈그림 6-2〉 규모의 경제 개념도 173
〈그림 6-3〉 DMC 도입에 따른 가치사슬의 변화 179
〈그림 6-4〉 SO의 수평적 결합 전략 의사결정 과정 186
〈그림 7-1〉 케이블TV 사업자의 다각화 의사결정 과정 도식화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