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본론 9
제1절 국내신용카드산업의 도입 9
제2절 국내 신용카드 산업의 현황 10
제3절 신용카드산업 관련 12
제4절 2006년 신용카드사 실적 및 현황 13
1. 영업실적 13
2. 자산건전성 15
3. 자본적정성 16
4. 신용카드 이용실적(전업 사 및 겸영 은행) 16
제5절 신용카드사의 유동성위기 26
1. 유동성위기의 불씨, 아직 남아있어 26
2. 부실채권이 급속도로 늘어난 원인 27
3. 금융기관 경영의 기본원칙 소홀 28
4. 근시안적인 신용카드사의 경영전략 31
5. 거시환경 변화에 둔감 31
6. 신용카드사 "경영실패" 현황요약 33
제6절 신용불량자 관련 33
1. 선진국사례 33
2/5. 대응과제 35
제7절 전업계 신용카드사의 생존을 위한 마케팅 전략 39
1. 기업경영변천의 역사적 조명 39
2. CRM의 등장 42
3. 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 CRM의 기본적인 차이점 49
4. 인터넷 마케팅 의사결정 3가지 요소 50
5.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두 가지 접근법 51
제3장 결론 53
참고문헌 55
〈표 1〉정부의 신용카드사용 활성화 주요 정책 11
〈표 2〉신용카드시장(개인/법인 신판) 현황 (단위: 조, %) 13
〈표 3〉손익 현황 13
〈표 4〉카드사별 당기순이익 14
〈표 5〉카드사별 연체율(1개월이상) 추이 (단위 : %, %p) 15
〈표 6〉카드사별 조정자기자본 비율 (단위 : %, %p) 16
〈표 7〉신용카드 이용실적 추이 (단위 : 조원) 17
〈그림 1〉기업 경영 변천의 역사적 조명 39
〈그림 2〉STP전략과 CBP전략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