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검토 15
제1절 성과평가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성과평가시스템의 의의와 목적 16
2. 전통적 성과평가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19
제2절 균형성과표(BSC : Balanced Score Card) 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1. 균형성과표(BSC)의 기본개념 22
2. 균형 성과표의 구축 프로세스 31
3. BSC 설계의 주요 원칙 37
제3절 균형성과표와 전략경영 37
1. 경영전략으로서의 BSC 39
2. BSC와 전략수행관리 방법 4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7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7
제2절 연구가설 50
1. BSC의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2. BSC의 도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제3절 연구조사 설계 56
1. 조사 방법 56
2. 변수의 정의 58
3. 통계분석 방법 61
제4장 실증분석 62
제1절 기초통계량 분석 62
1. 응답기업의 표본특성 62
2. 설문항목별 기초통계량 65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1. 타당성 검증 70
2. 신뢰성 검증 73
제3절 실증분석 75
1. 가설검정 75
2. 추가분석 81
제4절 실증분석에 따른 시사점 86
1. BSC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6
2. BSC의 도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요인 88
3. 가설검정의 결과 요약 90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92
제3절 향후 연구방향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2-1〉 재무적 관점의 성과지표 26
〈표 3-1〉 종속변수의 정의 58
〈표 3-2〉 독립 변수의 정의 60
〈표 3-3〉 통제변수의 정의 61
〈표 4-1〉 표본 특성 62
〈표 4-2〉 BSC 도입에 대한 일반 특성 64
〈표 4-3〉 산업 내 경쟁 정도 65
〈표 4-4〉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 66
〈표 4-5〉 제품/서비스 프로세스의 복잡성 66
〈표 4-6〉 조직구조 및 관리체계의 복잡성 67
〈표 4-7〉 정보기술의 성숙도 67
〈표 4-8〉 향후 비즈니스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식 정도 68
〈표 4-9〉 균형성과표(BSC) 도입 68
〈표 4-10〉 고객관점의 성과 69
〈표 4-11〉 내부 프로세스관점의 성과 69
〈표 4-12〉 학습 및 성장관점의 성과 70
〈표 4-13〉 독립변수 요인분석 결과 71
〈표 4-14〉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72
〈표 4-15〉 독립변수의 신뢰도 검증 결과 74
〈표 4-16〉 종속변수의 신뢰도 검증 결과 74
〈표 4-17〉 통계변수의 BSC의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5
〈표 4-18〉 산업 내 경쟁 정도의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6
〈표 4-19〉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의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6
〈표 4-20〉 제품/서비스 프로세스의 복잡성과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6
〈표 4-21〉 조직구조 및 관리체계의 복잡성과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7
〈표 4-22〉 정보기술의 성숙도와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7
〈표 4-23〉 비즈니스 환경의 불확실성과 BSC 도입에 대한 회귀분석 77
〈표 4-24〉 독립변수의 BSC의 도입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8
〈표 4-25〉 BSC가 학습 및 성장관점의 조직성과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79
〈표 4-26〉 BSC가 내부 프로세스관점의 조직성과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80
〈표 4-27〉 BSC가 고객관점의 조직성과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80
〈표 4-28〉 BSC가 재무관점의 조직성과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81
〈표 4-29〉 기업의 산업적 특성에 따른 BSC성과의 차이 82
〈표 4-30〉 기업의 규모에 따른 BSC성과의 차이 82
〈표 4-31〉 기업의 설립기간에 따른 BSC성과의 차이 83
〈표 4-32〉 BSC 도입기업과 비도입기업간 재무성과 차이(수익성) 83
〈표 4-33〉 BSC 도입기업과 비도입기업간 재무성과 차이(안정성) 84
〈표 4-34〉 BSC 도입기업과 비도입기업간 채무성과 차이(활동성) 84
〈표 4-35〉 BSC 도입기업과 비도입기업간 재무성과 차이(성장성) 84
〈표 4-36〉 통제변수 추가 전,후의 분석결과 85
〈표 4-37〉 가설검정 결과 요약 90
[그림 2-1] 성과평가시스템의 틀 17
[그림 2-2] BSC의 기본개념 23
[그림 2-3] 고객의 가치 명제 27
[그림 2-4]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일반 가치사슬 모형 29
[그림 2-5] BSC와 기업의 전략수행 관계 39
[그림 2-6] 인과관계와 전략경영활동의 연계 40
[그림 2-7] 전략운영의 틀로서의 BSC 42
[그림 2-8] BSC에 의한 전략 해석 44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