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제2장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와 자동차문화 이해 12
제1절 자동차산업의 시장환경 및 패러다입 변화 12
1.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 12
가. 내수시장의 둔화 및 고성장시대 마감 12
나. 시장환경의 악화 13
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불안정한 노동환경 15
라.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규제 강화 16
마. 신기술 경쟁의 격화와 중국의 거센 추격 17
2. 자동차산업의 생존전략 19
가. 자동차업계 구조조정 및 업체간의 M&A 활발 19
나. 신기술, 신패러다임의 주도권 경쟁 치열 21
다. 생존을 위한 플랫폼 공용화를 통한 원가절감 노력 22
제2절 자동차문화의 이해 24
1. 지리적 문화특성과 자동차산업의 발전 24
가. 자동차, 지역에 따른 문화적 산물 25
나. 연도별 문화와 자동차 소비 진화도 26
2. 주요 시장별 자동차의 문화적 성장 배경 28
가. 유럽자동차시장 28
나. 미국자동차시장 29
다. 일본자동차시장 30
라. 중국자동차시장 32
마. 한국자동차시장 33
3. 지역시장 공략을 위한 문화적 고찰 34
제3장 도요타의 기업문화와 브랜드전략 몇 기업문화마케팅 36
제1절 도요타 성장 개요 36
1. 도요타 벤치마킹 배경 36
2. 도요타 성장사 38
제2절 도요타 기업문화인 ‘도요타웨이(TOYOTA WAY)’의 이해 39
1. 도요티즘의 이해 39
2. 도요티즘의 인재경영 44
3. 도요타의 커뮤니케이션 문화 45
4. 미국식 경영을 바꾼 도요티즘 48
제3절 도요타의 브랜드전략과 기업문화마케팅 50
1. 철저한 시장분석과 목표시장의 분석 50
2. 프리미엄 브랜드 창출을 위한 열정과 과감한 투자 52
3. 도요타의 기업 문화마케팅 52
제4장 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비교 분석 55
제1절 양사의 경쟁력 비교 분석 배경 55
제2절 양사의 현황 비교 57
1. 현황 비교 57
2. 도요타의 경쟁력의 원천 60
3. 양사의 강약점 분석 요약 61
제3절 양사의 주요 전략 및 경쟁력 분석 65
1. 도요타 인사이드 추진전략 65
가. 도요타의 품질을 좌우하는 수직계열화 65
나. 도요타의 인사이드전략 및 추진 배경 66
다. 도요타 인사이드 추진전략 68
2. 북미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 71
3. 노사관계 72
4. 해외진출전략 74
5. 기업홍보전략 81
제5장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탑5를 향한 브랜드력 강화의 도전과제 84
제1절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탑5의 비전 84
제2절 브랜드력 강화를 위 한 주요 도전 과제 86
1. 제값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력 강화 86
2. 품질혁신과 R&D 기능 강화 89
3. 안정적 노사문화 정착을 통한 고비용구조 혁신 91
4. 부품협력사 경쟁력 강화 92
5. 현대와는 분리된 새로운 브랜드 개발 94
6. 프리미엄 브랜드에 걸맞는 기업문화마케팅 전개 97
참고문헌 100
1. 국내문헌 100
2. 해외문헌 101
표 2-1. 지역별 자동차시장 수요 전망 15
표 2-2. GM/포드의 구조조정 계획 19
표 2-3. 주요 완성차의 플랫폼 통합 및 부품 공동구매 현황 24
표 2-4. 자동변속기시장 점유율 및 생산량(단위 : 천대) 30
표 2-5. 중국자동차시장 성장 전망 33
표 3-1. 도요타의 사업다각화(2006년 기준) 39
표 4-1. 현대차와 도요타의 현황비교(2006년 기준) 58
표 4-2. 생산성 비교1(2005년 기준) 58
표 4-3. 생산성 비교2(2004년 기준) 59
표 4-4. 일본의 존경 받는 기업 (2004년 기준) 59
표 4-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순위(2007년 기준) 60
표 4-6. 현대차 2006년 실적 및 2007년 계획(단위 : 십억원, 천대) 64
표 4-7. 도요타와 현대차 영업이익률 비교 65
표 4-8. 도요타 부품계열사 현황(2004년 기준) 66
표 4-9. 도요타가 개발한 전장기술 69
표 4-10. 미국내 현대차, 도요타 차량 판매가격 비교(2005년 기준, 달러) 71
표 4-11. 도요타 중국공장 리스트 77
표 4-12. 주요 완성차업체의 국내외 생산현황(2006년 기준) 78
표 4-13. 도요타그룹의 2007년 계획 78
표 5-1. 노사관계 및 영업이익률 관계 91
그림 2-1. 국내 자동차 소비 추이 및 전망 12
그림 2-2. 환율에 따른 현대차 매출·영업 이익 변화 13
그림 2-3. 세계자동차시장 공급추이 14
그림 2-4. 2006·2007년 완성차 5개사 내수점유율 변화 15
그림 2-5. EU의 CO₂ 규제에 따른 업체별 부담금 16
그림 2-6. 하이브리드차 시장 전망 18
그림 2-7. 중국차 생산전망 18
그림 2-8. 주요 완성차 지배구조도 20
그림 2-9. GM의 글로벌 생산체제 20
그림 2-10. 지능형 자동차 21
그림 3-1. 도요타 자동차와 일본 경제 39
그림 4-1. 일레트로닉스 분야 매출 68
그림 4-2. 역대 크라운에 탑재된 마이컴(Micro Computer) 수량 68
그림 4-3. 도요타 글로별 생산체제 77
그림 5-1. 현대차와 도요타의 가격 및 생산성 비교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