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배경 : 시장·마케팅 환경의 변화 10
제1절 시장 컨셉의 변화 10
제2절 정보기술(IT)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IT 소양 제고 10
제3절 소비자 소비양상의 변화 11
제4절 기업 역할의 변화 11
제3장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3
제1절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의 개념 13
1. 소비자 참여 13
2. 소비자 참여 마케팅 13
제2절 소비자 참여수준에 따른 구분: 촉진 마케팅/소싱 마케팅 14
1. 촉진 마케팅 : 홍보주체로서의 소비자 14
2. 소싱 마케팅 : 인적자원/소성인력으로서의 소비자 15
제4장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의 유형별 현황 17
제1절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마케팅 17
1. 커뮤니티의 개념 및 정의 17
2. 커뮤니티의 유형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부상 17
3. 국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현황 18
4.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와 활성화 방안 18
제2절 바이러스 마케팅 20
1. 바이러스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20
2. 바이러스 마케팅의 원리 20
3. 바이러스 마케팅 성공사례 21
4. 바이러스 마케팅의 성공 방안 22
제3절 프로슈머 마케팅 23
1. 프로슈머 및 프로슈머 마케팅의 개념 23
2. 프로슈머 마케팅의 사례 23
3. 프로슈머 마케팅의 효과 24
4. 프로슈머 마케팅 활성화 방안 24
제4절 UCC 마케팅 25
1. UCC의 정의 및 개념 25
2. UCC의 활성화 배경 25
3. UCC 마케팅 사례 26
4. UCC의 가능성과 활용 전망 27
제5절 크라우드 소싱 27
1. 크라우드 소싱의 개념 27
2. 크라우드 소싱 사례 28
3. 크라우드 소싱의 장점과 한계 29
제5장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의 전략적·실무적 함의 30
참고문헌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