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관련문헌연구 18
제1절 혁신 및 혁신성에 관한 연구 18
제2절 제품 혁신성에 관한 연구 22
1. 제품 혁신성의 분류 기준에 관한 기존 연구 22
2. 혁신제품의 특성 지각에 관한 기존 연구 27
3. 혁신성과 신제품 성과에 관한 기존 연구 30
제3절 신제품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34
제4절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혁신 및 협업에 관한 연구 40
제5절 마케팅·디자인 분야의 협업에 관한 연구 41
제6절 문헌 종합 및 연구의 착안점 44
제3장 연구 방법론 47
제1절 연구 설계 47
제2절 연구 과제 49
제3절 설문지 구성 50
제4장 실증연구 52
제1절 자료수집 52
1. 응답자 및 응답자가 담당하는 주요제품의 특성 52
2. 자료수집 방법 53
제2절 분석 결과 53
1.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혁신제품 관한 특성지각 비교 55
2.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인식 비교 63
3.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 정도 74
4.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기여도 81
5.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리서치 방법 비교 85
6. 분석결과 요약 90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9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103
〈표 1〉 Lawton and Pasuraman의 제품 혁신성(1980) 23
〈표 2〉 Chandy and Tellis의 제품 혁신성 분류(1998) 24
〈표 3〉 Andrews(1996)와 Rajesh(2001)의 제품 혁신성 측정 항목 비교 26
〈표 4〉 혁신성과 신제품의 관련 연구 33
〈표 5〉 설문지의 구성 51
〈표 6〉 유효한 샘플의 업종별 빈도 54
〈표 7〉 유효한 샘플의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빈도 54
〈표 8〉 유효한 샘플의 경력 기간별 빈도 54
〈표 9〉 유효한 샘플의 직급별 빈도 54
〈표 10〉 혁신제품 특성지각 '새로움'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55
〈표 11〉 혁신제품의 특성지각 중 '새로움(독특함)'에 대한 업종별 차이 56
〈표 12〉 혁신제품 특성지각 '기술 우수성'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57
〈표 13〉 혁신제품 특성지각 '복잡성'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58
〈표 14〉 혁신제품의 특성지각 중 '복잡성(사용법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업종별 차이 59
〈표 15〉 혁신제품의 특성지각 중 '양립성'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간의 차이 60
〈표 16〉 혁신제품 특성지각 '상대적 이점'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60
〈표 17〉 혁신제품의 특성지각 중 '상대적 이점(조작법 편리성)'에 대한 업종별 차이 61
〈표 18〉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혁신제품의 특성지각 중 '상대적 이점(사용시 즐거움)'에 대한 차이 62
〈표 19〉 혁신제품 특성지각 '시도 가능성'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62
〈표 20〉 혁신제품 특성지각 '지각된 위험'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비교 63
〈표 21〉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부서(복수 응답) 64
〈표 22〉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인원 64
〈표 23〉 '신제품 개발과정의 부서간 정보공유를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인식 차이 65
〈표 24〉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기업의 혁신 장려 정도'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인식 차이 66
〈표 25〉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시장지식 관리를 위한별도의 조직 운영 여부'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비교 67
〈표 26〉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외부 네트워크의 활용 여부'에 대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의 비교 68
〈표 27〉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외부 네트워크의 활용 여부'에 대한 업종 간의 비교 69
〈표 28〉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 아이디어와 컨셉의 공유 여부'에 대한 업종 간의 비교 70
〈표 29〉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 시장조사 결과의 공유 여부'에 대한 업종 간의 비교 71
〈표 30〉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 개방적인 의사소통 정도'에 대한 업종 간의 비교 72
〈표 31〉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 간 정보공유의 신속성 정도'에 대한 업종 간의 비교 73
〈표 32〉 디자인 혁신성이 낮은 그룹과 높은 그룹 74
〈표 33〉 '디자인 계획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디자인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75
〈표 34〉 '상품 개발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디자인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76
〈표 35〉 마케팅 혁신성이 낮은 그룹과 높은 그룹 77
〈표 36〉 '신제품 개발 목표 설정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78
〈표 37〉 '상품화 기획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79
〈표 38〉 '상품개발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0
〈표 39〉 '디자인 평가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영향력'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1
〈표 40〉 '신제품 아이디어 수집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기여도'에 대한 디자인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2
〈표 41〉 '신제품 개발 시 상품개발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기여도'에 대한 디자인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3
〈표 42〉 '신제품 개발 목표 설정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기여도'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4
〈표 43〉 '신제품 개발 시 시장 반응 평가단계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의 기여도'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5
〈표 44〉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설문조사 방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6
〈표 45〉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심층면담 방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7
〈표 46〉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시나리오 분석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7
〈표 47〉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가 활용하는 심층면담 방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8
〈표 48〉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가 활용하는 현장관찰방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9
〈표 49〉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마케터가 활용하는 시나리오 분석법'에 대한 마케팅 혁신성 그룹 간의 비교 89
〈그림 1〉 혁신, 혁신성, 새로움의 관계(Blythe. 1999) 21
〈그림 2〉 혁신제품 특성 지각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30
〈그림 3〉 Sethi, Smith and Park(2001)의 연구모형 32
〈그림 4〉 Copper의 Stage-Gate Model(1988)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