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문제 24
제3절 연구의 구성 28
제2장 WCDMA시장 및 커플(Couple) 마케팅 현황 분석 29
제1절 3세대 이동통신 WCDMA의 개요 29
1. WCDMA의 개념 29
2. WCDMA 추진배경 32
3. WCDMA 시장규모 34
4. WCDMA 속성 및 속성별 특성 35
5. WCDMA 대표적 속성으로서 영상전화서비스 38
제2절 이동통신사업자들의 WCDMA 마케팅 추진현황 41
1. WCDMA의 전략적 의의 41
2. 사업자별 마케팅 추진현황 및 시사점 43
제3절 커플(Couple) 차원의 표적시장 접근을 위한 이론적 고찰 47
1. WCMDA 영상전화 시장도입기(Introduction Stage)의 특징 47
2. 기존 WCDMA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사례분석 및 한계점 50
3. 새로운 표적시장 전략의 필요성 53
4. 커플(Couple) 마케팅의 정의 53
5.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커플 마케팅 추진사례 분석 및 한계점 57
제3장 연구방법 61
제1절 연구의 설계 61
1. 연구의 모형 61
2. 연구문제의 설정 62
제2절 연구의 방법 63
1. 조사의 설계 63
2. 설문지의 구성 64
3. 분석 방법 65
제4장 연구결과 및 연구문제의 검증 66
제1절 기초 통계분석 6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2. 기술적 통계분석 68
제2절 연구문체의 검증 72
1. WCDMA 영상전화에 대한 개인(Single)과 커플(Couple)간 태도차이 72
2. WCDMA 영상전화의 주 표적커플(Target Couple) 77
3. 표적커플(Target Couple) 에 대한 마케팅 방법적 접근 94
제3절 WCDMA 영상전화의 커플(Couple) 타겟 마케팅 전략 제시 107
1. WCDMA 영상전화의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전략 도출 107
2. 표적커플(Target Couple) 에 대한 마케팅 Mix 전략 방향 도출 109
제5장 요약 및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115
참고문헌 117
[부록] : WCDMA 영상전화 관련 소비자 조사 120
〈표 1-1〉 휴대폰이 바꿔놓은 우리들의 자화상 21
〈표 1-2〉 이동통신사 WCDMA 광고 비교(2007년 5월말까지의 on-air CF) 24
〈표 1-3〉 연구문제 및 세부연구문제 26
〈표 2-1〉 이동통신발달에 따른 세대별 분류 30
〈표 2-2〉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현황 및 전망 32
〈표 2-3〉 국내 이동통신사 주파수 대역 33
〈표 2-4〉 WCDMA 시장규모 예측 34
〈표 2-5〉 WCDMA와 WCDMA의 무선데이터 속도 비교 36
〈표 2-6〉 WCDMA 서비스 관련 인터넷사이트 게시글 분류 결과 38
〈표 2-7〉 2G와 3G 서비스의 차별점 39
〈표 2-8〉 이동통신사별 WCDMA 서비스에 대한 SWOT 분석 42
〈표 2-9〉 KTF와 SKT의 WCDMA 마케팅 추진 현황(07년 5월 말 기준) 43
〈표 2-10〉 WCDMA 조기 활성화 방안 조사 46
〈표 2-11〉 성공적인 신제품의 특성과 영상전화의 특성 48
〈표 2-12〉 WCDMA 시장세분화 사례 51
〈표 2-13〉 이동통신서비스의 마케팅적 분류 57
〈표 2-14〉 KTF/SKT 커플요금상품 현황 58
〈표 3-1〉 설문내용의 요약 6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4-2〉 WCDMA 영상전화가 필요한 경우 68
〈표 4-3〉 WCDMA 영상전화 단말기 교체희망 시기 69
〈표 4-4〉 WCDMA 영상전화 단말기 교체희망 시기의 의미 69
〈표 4-6〉 WCDMA 영상전화 주위사람 사용의존도 70
〈표 4-7〉 2G에서의 월평균 휴대푠 이용요금 70
〈표 4-8〉 2G에서의 서비스이용 비중 70
〈표 4-9〉 2G에서의 음성통화 주 대상 71
〈표 4-10〉 Chronbach's Alpha 계수를 통한 신뢰도 통계량 72
〈표 4-11〉 애인유무/결혼유무/자녀유무에 따른 영상전화구입의향에 대한 T-Test 결과 73
〈표 4-12〉 개인고객의 커플을 예상한 영상전화 선호도 차이 T-Test 결과 75
〈표 4-13〉 개인과 실제커플간의 영상전화 주위사용의존도 차이 T-test 결과 76
〈표 4-14〉 성별 WCDMA 영상전화 희망 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77
〈표 4-15〉 연령별 WCDMA 영상전화 희망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78
〈표 4-16〉 결혼유무별 WCDMA 영상전화 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79
〈표 4-17〉 자녀유무별 WCDMA 영상전화 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80
〈표 4-18〉 애인유무별 WCDMA 영상전화 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80
〈표 4-19〉 교제단계별 WCDMA 영상전화 1순위대상커플 카이제곱 분석결과 81
〈표 4-20〉 영상전화와 음성통화의 1순위 대상 차이에 대한 카이제곱 분석결과 82
〈표 4-21〉 커플상태(연인/결혼/자녀) 에 따른 영상전화와 음성통화 1순위대상 84
〈표 4-22〉 WCDMA 영상전화 1순위대상 커플별 커플을 고려 시와 미고려 시 영상전화 가업의향 차이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85
〈표 4-23〉 WCDMA 영상전화 1순위 커플별 주위사람 사용의존정도 차이의 ANOVA 분석 결과 86
〈표 4-24〉 WCDMA 영상전화 1순위 커플별 영상통화 비중(%) 차이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87
〈표 4-25〉 WCDMA 영상전화 1순위 커플별 영상전화 가입희망 시기차이에 대한 카이 제곱 분석 결과 87
〈표 4-26〉 연애단계 및 기간에 따른 WCDMA 영상전화에 커플 가입의향 태도 차이에 대한 ANOVA분석 결과 89
〈표 4-27〉 연애단계 및 기간에 따른 WCDMA 영상전화 커플 가입 시기 90
〈표 4-28〉 결혼기간에 따른 WCDMA 영상전화의 커플 가입의향 태도 차이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90
〈표 4-29〉 결혼기간에 따른 WCDMA 영상전화 커플 동시가입 시기차이에 대한 카이 제곱 분석 91
〈표 4-30〉 자녀유무 및 연령에 따른 WCDMA영상전화에 커플 가입의향 태도 차이에 대한 T-test 결과 91
〈표 4-31〉 자녀유무에 따른 WCDMA 영상전화 커플 동시 가입시기 92
〈표 4-32〉 자녀연령에 따른 WCDMA 영상전화에 커플 가입의향 태도차이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92
〈표 4-33〉 커플요금가입의향이 영상전화 커플가입의향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93
〈표 4-34〉 커플요금가입의향이 영상전화 커플가입의향에 미치는 영향(상관분석) 94
〈표 4-35〉 WCDMA 영상전화 커플 동시가입 장애요인 전체분석 T-test결과 95
〈표 4-36〉 커플유형별 영상전화 동시가입 장애요인 태도차이 ANOVA분석결과 96
〈표 4-37〉 WCDMA 영상전화 커플 동시가입 고려사항에 전체분석 T-test결과 98
〈표 4-38〉 커플유형별 영상전화 동시가입 고려사항 태도차이 ANOVA분석결과 99
〈표 4-39〉 연령대별 WCDMA 영상전화 커플동시 가입 고려사항에 대한 태도 차이 ANOVA 분석 결과 101
〈표 4-40〉 커플유형별 WCDMA 영상전화 이용시 희망혜택 차이 교차표 103
〈표 4-41〉 연령대별 WCDMA 영상전화 이용시 희망혜택 차이에 대한 교차표 105
〈표 4-42〉 커플(Couple) 기준의 WCDMA 영상전화 시장세분화 요약 108
〈표 4-43〉 WCDMA 영상전화 표적커플에 대한 효과적 마케팅 Mix 전략 방향 110
[그림 1-1] 이동통신시장 순증 가입자추이 22
[그림 1-2] 이동통신3사 가중평균 ARPU 추이 23
[그림 2-1] 이동통신 기술진화 31
[그림 2-2] 음성 통화와 문자메시지 이용 동기 55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