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IPTV 기술 6
1절 IPTV의 정의 6
2절 IPTV의 작동 원리 6
3절 IPTV 주요 구성 요소 7
4절 IPTV 성공을 위한 필요기술 11
5절 IPTV는 준비되어 있는가? 13
제3장 Telco의 비즈니스모델 진화와 IPTV 가치 제안 15
1절 기존 음성 서비스의 쇠퇴 15
2절 떠오르는 통신회사 사업 모델 17
제4장 IPTV 사업 모델과 핵심성공요인 19
1절 IPTV 성공의 기본 구조: IPTV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지역 19
2절 IPTV 와 ADSL 서비스 제공의 이점 22
3절 통신사업자와 콘텐츠 문제: 콘텐츠는 결정 요소 24
4절 가격 결정: 서비스통합(Bundling)의 위력 34
5절 디지털 지상방송(Digital Terrestrial TV) 35
6절 정부의 규제 36
제5장 IPTV 경쟁 및 전망 38
1절 케이블 서비스와 DTH 서비스의 대응 전망 38
2절 시장 전망 41
제6장 사례연구 44
1절 대체서비스 사업자 44
1. Free Telecom (프랑스) 44
2. FastWeb (이탈리아) 49
2절 유선서비스 사업자 53
1. PCCW(홍콩) 53
3절 IPTV 경쟁사 58
1. Comcast(미국) 58
제7장 결론 66
참고문헌 70
표1. IPTV 기술 밸류 체인 8
표2. Telefonica 매출 분포, 2004-2008 16
표3. IPTV에 관심 높은 사업자 21
표4. ADSL vs. Cable vs. IPTV 23
표5. 시장규모 비교 Pay-TV vs. 주요 통신사업자 29
표6. 지역별 IPTV 가입자추이 42
표7. Free: 서비스 별 비중 48
표8. 이탈리아 브로드밴드 사업자의 분기별 가입자 (단위, 천명) 50
표9. PCCW 브로드밴드 가입자 중 IPTV 보급율 55
표10. Comcast 요금제 62
표11. Comcast 가입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