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연구 과제 및 연구 구성 8
제1절 연구 과제 8
제2절 연구 구성 9
제3장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 동향 10
제1절 지속가능경영의 배경 10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10
2.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11
제2절 지속가능경영의 규범 및 규제 현황 15
1. 주요 이슈별 규범 및 규제 현황 15
2. 주요 기관별 관련 규범 및 규제 현황 17
제3절 지속가능성보고서 동향 21
1.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발간 동향 21
2. 지속가능성 보고서 내용 동향 24
제4절 이해관계자의 동향 27
제5절 자본시장 동향 30
제4장 경쟁우위 확보 관점에서의 선진사례 분석 모델 32
제1절 기업관점에서의 지속가능경영 동향 분석 32
1. 동향 분석 요약 32
2. 기업관점에서의 환경 변화 요인 32
제2절 경쟁우위 확보 관점에서의 선진사례 분석 모델 34
제5장 해외 선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현황 분석 35
제1절 해외 선진 기업 선정 35
제2절 해외 선진 기업 분석 35
1. BT(British Telecom) 35
2. Novo Nordisk 37
3. Genetal Electric (GE) 39
4. BAT (British American Tobacco) 41
5. IBM 42
제6장 결론 44
제1절 해외 선진 기업 분석 결과 요약 44
제2절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제언 47
제3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1
〈표 1〉 주요 이슈별 규범 및 규제 현황 15
〈표 2〉 주요 기관별 규범 및 규제 현황 18
〈표 3〉 주요 이해관계자별 동향(예시적) 28
〈표 4〉 지속가능경영 동향 분석 요약 32
〈표 5〉 기업관점에서의 환경 변화 요인 33
〈표 6〉 해외 선진 기업 분석 결과 44
〈그림1〉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이병두 소장, 2006 10
〈그림2〉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이병두 소장, 2006 11
〈그림3〉 Gobal Report Output by Year, www.corporateregister.com, 2007 21
〈그림4〉 Top 20 Sectors by Report Output (Cumulative 1992-2006) 22
〈그림5〉 Top 20 Countries by Report Output (Cumulative 1992-2006) 23
〈그림6〉 Types by Report Output (Cumulative 1992-2006) 23
〈그림7〉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방향 24
〈그림8〉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positioning 25
〈그림9〉 이해관계자 범위의 변화 27
〈그림10〉 선진사례 분석 모델 34
〈그림11〉 BT의 지속가능경영 진화 모델 36
〈그림12〉 선진사례 분석의 확장 Value Net상의 Position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