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문제 제기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프랑스요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프랑스요리의 개념 13
2) 프랑스요리의 역사 14
3) 프랑스요리의 특징과 지역적 분류 16
⑴ 프랑스요리의 특징 16
⑵ 지역적 분류 18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론적 고찰 26
1)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26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 및 특징 27
⑴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 27
⑵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징 31
3. 외식고객의 메뉴선택 행동과 환경요인 33
1) 외식고객의 메뉴선택 행동 33
2)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35
제3장 연구 설계와 분석 36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6
2. 실증연구의설계 38
1) 연구대상 38
2) 설문지 구성 38
제4장 분석결과 39
1 일반적인 특성 39
2. 레스토랑 이용특성 41
1)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 41
2)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스타일 42
3) 레스토랑 선택속성 43
4)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47
3. 특성별 레스토랑 이용도 50
1)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도 비교 50
2)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 50
3) 특성별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 52
4. 특성별 레스토랑 사회적인지도 54
1)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사회적인지도 비교 54
2)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사회적인지도 비교 55
5.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이용도간의 연관성 67
1)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간의 연관성 67
2)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간의 연관성 68
6.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사회적인지도 연관성 69
1)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패밀리 레스토랑사회적 인지도간의 연관성 69
2)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프랑스 레스토랑 사회적 인지도간의 연관성 70
7. 레스토랑 이용도 및 사회적인지도가 방문의사에 대한 영향력 72
1)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도 및 사회적 인지도가 향후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72
2)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도 및 사회적 인지도가 향후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73
제5장 결론 75
1. 분석결과요약 75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2
설문지 85
감사의 글 93
[표 2-1]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 29
[표 2-2] 미국 레스토랑 협회의 레스토랑 분류 30
[표 3-1] 설문지 구성 38
[표 4-1] 일반적 특성(N=194) 40
[표 4-2] 조사대상자의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 41
[표 4-3]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원천 42
[표 4-4]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이용스타일 측정문항의 신뢰도 측정결과 42
[표 4-5]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이용스타일 분포 43
[표 4-6]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측정문항의 신뢰도 측정결과 44
[표 4-7]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대한 고려정도 46
[표 4-8]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47
[표 4-9]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에 대한 사회적 인지수준 49
[표 4-10]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이용정도 비교 50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정도 51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 53
[표 4-13]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사회적 인지도 비교 55
[표 4-14]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 인지수준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비교 57
[표 4-15]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서비스수준에 대한 인지도 비교 59
[표 4-16]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음식수준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비교 61
[표 4-17]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가격수준에 대한 인지도 비교 63
[표 4-18]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분위기에 대한 인지도 비교 65
[표 4-19] 특성별 패밀리 및 프랑스 레스토랑의 접근용이성에 대한 인지도 비교 66
[표 4-20]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정도간의 연관성 68
[표 4-21]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프랑스 레스토랑 이용정도간의 연관성 68
[표 4-22]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패밀리 레스토랑 사회적 인지도간의 연관성 70
[표 4-23]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프랑스 레스토랑 사회적 인지도간의 연관성 71
[표 4-24]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이용정도와 사회적 인지도가 패밀리 레스토랑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5] 프랑스 레스토랑에 대한 이용정도 및 사회적인지도가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1-1] 연구 흐름도 12
[그림 2-1] La cuisine des Terroirs(프랑스 지방별 요리 특색) 18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