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2장 유비쿼터스 12
제1절 유비쿼터스의 개요 12
1. 유비쿼터스의 역사와 특징 12
가. 마크와이져 14
나. 유비쿼터스의 초기작업 14
다. 유비쿼터스의 특징 14
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기술 16
2. 제3공간 18
가. 제1공간 18
나. 제2공간 18
다. 제3공간 19
라. 공간의 경제와 경영 20
마. 공간의 사회와 과제 20
3. 국내외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발현황 22
가. 해외 개발 현황 22
나. 한국 (u-코리아 비전과 전략) 24
4. 유비쿼터스 기술의 특징 27
5. 상황인지기술 29
가. 상황의 정의 29
나. 요소 기술 30
다. 적용 기술 31
6. RFID 32
가, RFID 기술의 특징 33
나. RFID 시스템 34
7. 무선 센서 네트워크 36
가,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 37
8. 인터페이스 38
9. 유비쿼터스 기술의 표준화 38
10. 유비쿼터스 응용분야 40
가, 디지털 홈 40
나, 교통 분야 41
11. 기타 45
제2절 유비쿼터스 과제 47
1. IP 주소의 부족 문제 47
2. 데이터 전송 대역폭의 한계 48
3. 사생활 보호ㆍ침해 문제 48
4. 구축 비용의 문제 49
5. 전력 공급 문제 49
6. 디지털 격차 해소 문제 50
제3장 전문계 고등학생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현황 조사 개요 51
제1절 조사 목적 51
제2절 조사 범위 51
제3절 조사 표본 설계 52
제4절 설문 내용 52
제4장 전문계 고등학생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현황 및 수요조사 결과 53
제1절 유비쿼터스 인지도 53
1. 인지도 53
2. 인지경로 54
제2절 유비쿼터스 활용도 55
1. 이용중인 유비쿼터스 초기 서비스 55
2. 유비쿼터스 서비스 사용기간 56
3. 유비쿼터스 서비스 사용이유 56
4. 유비쿼터스 서비스 만족도 60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4
감사의 글 75
표 2.1 국가 정보 산업의 패러다임 변천 과정 26
표 2.2 RFID 태그 종류 34
표 2.3 주파수 대역별 RFID 분류 35
표 2.4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대의 마케팅 접근 방법 46
그림 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적 기술 전개 환경 16
그림 2.2 유비쿼터스 핵심 요소 기술 16
그림 2.3 옥시즌 프로젝트 23
그림 2.4 스마트 더스트의 구성 23
그림 2.5 e-코리아와 u-코리아 25
그림 2.6 U-IT 839 26
그림 2.7 상황 정보의 분류 29
그림 2.8 Centroid 32
그림 2.9 RFID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2.10 표준과 표준화의 차이점 39
그림 2.11 정보 통신 분야의 표준과 표준화의 차이점 39
그림 2.12 표준 기준안 40
그림 2.13 디지털 홈 개념도 40
그림 2.14 텔레매틱스 개념도 42
그림 2.15 유비쿼터스 생활 공간과 생활 양식의 구성 체계 42
그림 2.16 e-HII하우스의 주요 전시 내용 43
그림 2.17 유비쿼터스 학습 네트워크 구성도 43
그림 2.18 UCLA 스마트 유치원 프로젝트의 네트워크 및 서비스 구성도 44
그림 2.19 u-정보의 구상 영역과 가능성 46
그림 2.20 현재의 인터넷과 차세대 인터넷의 비교 48
그림 4.1 유비쿼터스 용어 인지도 (단위 %) 53
그림 4.2 유비쿼터스 인지경로 (단위 %) 54
그림 4.3 유비쿼터스 서비스 사용 유무 (단위 %) 55
그림 4.4 유비쿼터스 사용 기간 (단위 %) 56
그림 4.5 무선인터넷 사용 이유 (단위 %) 57
그림 4.6 모바일 뱅킹 및 전자카드 결제 서비스 사용 이유 (단위 %) 57
그림 4.7 텔레매틱 서비스 사용 이유 (단위 %) 58
그림 4.8 홈네트워크 서비스 사용 이유 (단위 %) 58
그림 4.9 LBS 서비스 사용 이유 (단위 %) 59
그림 4.10 DMB 서비스 사용 이유 (단위 %) 59
그림 4.11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빠른 처리 속도 (단위 %) 60
그림 4.12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안정성 (단위 %) 60
그림 4.13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항상 사용 가능 여부 (단위 %) 61
그림 4.14 유비쿼터스 정보 신용도 (단위 %) 61
그림 4.15 유비쿼터스의 쉬운 정보화 (단위 %) 62
그림 4.16 유비쿼터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다양화 (단위 %) 62
그림 4.17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정보 제공상 (단위 %) 63
그림 4.18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 (단위 %) 63
그림 4.19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이용 편리성 (단위 %) 64
그림 4.20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다양한 단말기 활용성 (단위 %) 64
그림 4.21 유비쿼터스 서비스 사용요금에 비해 효과 빈도 (단위 %) 65
그림 4.22 유비쿼터스 기대 부응도 (단위 %) 65
그림 4.23 유비쿼터스 정보 활용도 (단위 %) 66
그림 4.24 유비쿼터스 서비스 만족도 (단위 %) 66
그림 4.25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개인정보 누출 가능성 (단위 %) 67
그림 4.26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시 애로 사항 (단위 %) 67
그림 4.27 유비쿼터스 서비스 촉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단위 %) 68
그림 4.28 유비쿼터스 서비스 중 이용 하고픈 서비스 (단위 %) 68
그림 4.29 유비쿼터스 사회의 저해 요소 (단위 %) 69
그림 4.30 유비쿼터스 사회 기대효과 (단위 %)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