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Ⅰ. 서론 7
1. 문제의 제기 7
2. 연기의 목적(제목없음) 9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 9
(2) 연구방법 9
(3) 연구의 제한점 10
3. 주요 개념의 정의 및 측정 10
가. 단기 상담의 정의 10
나. 학교생활 부적응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문헌연구 12
1) 학교생활 부적응 12
2) 학교생활만족 14
3) 사회 환경적 요인 17
2. 연구에 적용한 이론 18
1) 해결중심 집단 상담 18
2) 측정도구 22
3. 선행 연구의 고찰 2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절차 26
3.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7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28
1. 문제의 진단 28
(1)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8
(2) 주요 문제 28
(3) 문제의 경과 29
(4) 가족 실태 30
(5)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관계 31
(6) 개인사 31
(7) 성격 32
(8) 요약 32
2. 상담의 진행 33
1. 상담목표 33
2. 연구에 적용한 이론에 대한 설명 33
3. 회기별 상담 내용 36
Ⅴ.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및 과제 44
3/1. 사회적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대안 45
1) 학교에서의 대안 45
2) 가정에서의 대안 모색 45
3) 사회 및 정부의 대안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0
부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