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및 진단 기준 11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11
2)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13
2. 게임중독의 원인과 영향 15
1) 게임중독의 원인 15
2) 게임중독의 영향 17
3. 인지행동 상담 20
1) 인지행동 상담 개념 및 특성 20
2)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를 위한 인지행동 상담 전략 22
4. 선행 연구 25
Ⅲ. 연구의 문제 및 가설 27
Ⅳ.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8
1. 사례 개요 28
2. 문제의 진단 29
3. 상담의 진행 29
1) 인터넷 게임 중독 인식하기 29
2) 가정환경과 게임을 접하게 된 동기 알아보기 30
3) 게임으로 잃어가는 생활 파악하기 30
4) 인터넷 게임 접속시간에 할 수 있는 대안활동 제시 32
5)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게 하며, 취미생활을 갖게 한다. 35
Ⅴ. 결과 및 제언 40
1. 상담 결과 및 논의 40
2.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6
부록 48
〈표 1〉 Young의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14
〈표 2〉 인터넷 게임을 대신할 활동 실천 계획표-'천재'가 세운것 34
〈표 3〉 인터넷 게임 시간에 대안활동으로 달라진 시간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