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의 9
(1) 결손 가정(Broken home) 9
(2) 왕따의 정의 10
(3)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정의 10
(4) 집단 상담 이론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결손 가정의 갈등구조 11
(1) 결손 가정의 개념 11
(2) 결손 가정의 발생원인 11
(3) 결손 가정 자녀의 문제 13
(4) 결손 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5
2. 왕따의 개념과 형태 17
(1) 왕따의 개념 17
(2) 왕따의 형태 18
(3) 왕따 현상의 주요 요인 19
3. 인간중심 상담이론 25
(1) 개관 25
(2) 치료의 과정 29
(3) 치료의 기법과 절차 31
(4) 요약과 평가 32
4. 또래 집단 상담(Peer-Group Therapy) 33
5. 왕따 해결에 대한 기존 프로그램 고찰 34
(1) 왕따 해결에 대한 기존 프로그램 고찰 34
(2) 왕따를 극복하는 수업 37
6. 선행 연구 고찰 38
Ⅲ. 연구가설과 모형 41
1. 연구 가설 41
2. 연구 모형 41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2
1. 사례의 개요 42
(1) 내담자 인적 사항 42
(2) 주요문제 43
(3) 상담 장소 42
2. 문제의 진단 42
(1) 의례 사유 및 행동 관찰 42
(3) 문제의 경과 43
(4) 가족상황 44
(5) 개인사 44
(6) 성격 45
(7) 요약 45
3. 상담의 진행 46
(1) 상담목표 46
(2) 상담전략 46
(3) 회기별 상담내용 47
Ⅴ. 상담사례 연구의 결과 및 전망 62
1. 상담의 결과 62
2. 상담의 전망 62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3. 연구의 제한점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0
부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