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1) 학교적응·부적응 10
2) 해결중심상담 10
Ⅱ. 이론적 배경 11
1.해결중심 상담 11
1) 해결중심 상담의 개념 11
2) 해결중심상담 5단계 모델 13
2.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17
1) 초등학생 시기의 발달적 특성 17
2) 초등학생의 학교적응·부적응 21
3. 자아존중감 2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4
2) 자아존중감의 발달 요인 27
3) 자아존중감 증진과 해결중심 상담 29
4. 학교적응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0
Ⅲ. 연구모형 및 가설 34
1. 상담사례연구 34
2. 가설 34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5
1. 사례 개요 35
가. 내담자의 인적 사항 35
나. 상담 기간 35
다. 상담 장소 35
2. 문제의 진단 35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5
나. 주요문제 36
다. 문제의 경과 37
라. 가족상황 38
마. 개인사 38
바. 성격 39
사. 요약 39
3. 상담의 진행 40
가. 상담목표 40
나. 상담전략 41
다. 회기별 상담내용 42
라. 요약 57
Ⅴ. 결과 및 전망 60
1. 결과 및 논의 60
2. 전망 60
Ⅵ.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