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2
1) 결손 가정 12
2) 자아개념 13
3) 학습된 무기력 13
4) 자기 효능감 13
5) 자아존중감(Self-esteem)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행동주의 상담이론 15
가. 학습이론의 정의 15
나.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15
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catania & harnad, 1988 : Nye, 1992) 16
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6
마. 대표적 행동주의 학자의 이론 17
바. 상담의 목표 17
사. 상담의 과정과 기술 18
아. 상담의 기법 18
자. 평가 21
2. 인간중심 상담 21
가. 주요개념들 22
나. 상담의 과정 25
다. 상담의 기법 및 절차 29
3. 학습된 무기력 30
4. 자기효능감(self-efficacy) 32
5. 자아 존중감(Self-estedm) 34
6. 결손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5
7. 결손가정 학생의 인성 특성 36
8. 결손가정 자녀와 정상가정 자녀간의 비교 연구 40
9. 결손가정 청소년의 문제 (이건용, 1994). 40
가. 부모 역할의 상실 및 사회화 갈등 40
나. 실리적 동일시 대상의 부재 41
다. 경제적인 어려움 41
라. 사회적·정서적 결핍으로 인한 대인관계 결여 41
마. 비행과 일탈의 접근 용이성 42
10. 선행연구 고찰 42
Ⅲ. 연구의 문제 및 가설 44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5
1. 사례 개요 45
2. 문제의 진단 45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45
나. 주요문제 45
다. 문제의 경과 46
라. 가족상황 46
마/라. 개인사 47
바. 성격 48
사. 요약 48
3. 상담의 진행 49
가. 상담목표 49
나. 상담전략 49
다. 회기별 상담내용 49
라. 요약 53
Ⅴ. 결과 및 전망 53
1. 상담의 결과 53
2. 전망 54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6
3. 연구의 제한점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2
부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