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1) 사회 복지 시설 11
(2) 학교에서의 부적응 행동 11
(3) 무단가출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2
(1) 개관 및 기본개념 12
(2) 상담목표와 기법 14
(3) 상담과정 15
(4) 적용과 공헌 16
(5) 다른 이론과의 비교 16
2. 행동주의 상담이론 17
(1) 개관 및 기본개념 17
(2) 상담목표와 기법 17
(3) 상담과정 19
(4) 적용과 공헌 20
3. 아동복지시설현황과 부평아동복지 시설현황 조사 20
4. 시설 청소년의 적응에 관한 연구 22
1) 시설 청소년의 부적응 문제 22
2) 시설청소년의 사회적 능력 23
3) 시설 청소년의 학교적응 23
5. 시설청소년의 부모관계 경험에 따른 적응에 관한 연구 25
6. 가출원인분류항목(1980년대)조사 27
7. 선행연구의 고찰 28
Ⅲ. 연구문제 및 가설 30
Ⅳ. 실제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1
1. 사례개요 31
2. 문제의 진단 31
3. 상담의 진행 32
(1) 상담목표 32
(2) 상담전략 32
(3) 회기별 상담내용 33
Ⅴ. 결과 및 전망 47
1. 상담의 결과 47
2. 논의 48
3. 전망 49
Ⅵ.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3. 연구의 제한점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7
부록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