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의 9
가. 역기능 가정 9
나. 자아 존중감(Self - esteem) 9
다. 학교생활 부적응 9
라. 개인심리학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개인심리학적 상담 이론 11
가. 개관 및 주요 개념 11
나. 성격 이론 15
다. 상담의 목표와 과정 18
라. 상담의 기법 23
2. 역기능 가정 25
가. 정의 25
나. 특징 25
3. 자아 존중감(Self - esteem) 28
4. 학교생활 부적응 29
가. 부적응의 본질 29
나. 학교생활 부적응의 정의 30
다. 학교생활 부적응의 발생 배경 및 원인 31
5. 선행 연구 고찰 33
Ⅲ. 연구 가설 및 모형 37
1. 연구 가설 37
2. 연구 모형 37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8
1. 사례 개요 38
2. 문제의 진단 38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38
나. 주요 문제 39
다. 문제의 경과 40
라. 가족상황 및 가족구도 40
마. 개인사 41
바. 내담자가 기억하는 최초 기억 및 초기 기억 42
사. 성격 42
아. 이론적 개념화 43
자. 요약 45
3/2. 상담의 진행 46
가. 상담의 목표 46
나. 상담의 전략 47
다. 회기별 상담내용 49
Ⅴ. 결과 및 전망 70
1. 상담의 결과 70
2. 전망 72
Ⅵ.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3. 연구의 제한점 75
참고문헌 76
Abstract 79
부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