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의 9
(1) 학교생활의 부적응 9
(2) 해결중심 상담이론 9
Ⅱ. 이론적배경 10
1. 해결중심 상담이론 10
(1) 개념과 기본 원리 10
(2) 해결중심 상담의 기본적 가정 11
(3) 해결 중심 상담의 과정 12
2.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이론 13
(1) 학교생활과 부적응의 개념 13
(2) 학교 부적응의 요인 14
(3)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유형 16
3. 선행연구고찰 19
Ⅲ. 연구모형 및 가설 22
1. 연구모형 22
(1) 해결중심 상담방법 22
2. 연구가설 23
Ⅳ/Ⅵ. 상담사례연구의 실제 24
1. 사례 개요 24
2. 문제의 진단 25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25
(2) 주요문제 25
(3) 문제의 경과 26
(4) 가족상황 26
(5) 개인사 27
(6) 성격 27
(7) 요약 28
3. 상담의 진행 28
(1) 상담목표 28
(2) 상담전략 29
Ⅴ. 결과 및 논의 43
1. 상담의 결과 43
2. 전망 43
3. 논의 44
Ⅵ.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3. 연구의 제한점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2
부록 54
1. 문장완성검사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