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6
3. 용어의 정의 6
(1) 학교생활 부적응 6
(2) 학교사회사업 7
Ⅱ. 이론적 배경 9
1. 인간 중심 상담이론 9
(1)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의 발달 과정 10
(2) 인간 중심 상담 접근 방법의 특성 11
(3) 인간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13
(4) 인간 중심 상담에서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16
(5) Carl R.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의 목적과 목표 17
(6) Carl R.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의 실제 18
2. 학교부적응의 원인과 특성 21
3. 학교사회사업 역할 24
4. 선행 연구 고찰 25
Ⅲ. 연구 문제 및 가설 30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1
1. 사례 개요 31
2. 문제의 진단 32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2
(2) 주요 문제 33
(3) 문제의 경과 34
(4) 가족상황 35
(5) 개인사 36
(6) 성격 36
3. 상담의 진행 37
(1) 상담목표 37
(2) 상담전략 37
(3) 회기별상담내용 38
Ⅴ. 결과 및 전망 49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국문요약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