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7
3. 용어의 정의 9
1) 폭력가정 9
2) 학교생활 부적응 10
3) 인간중심 상담 1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1. 인간중심상담이론 15
1) 개관 15
2) 인간관 15
3) 성격론 16
4) 인간중심 상담 18
5) 인간중심 상담론의 평가 20
2.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21
1)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원인 23
2) 청소년의 중도 탈락(부적응의 한 형태) 원인별 다양한 상담 방법 25
3) 부적응 학생들의 행동 유형 28
3. 자존감과 자기 유능성 29
4. 청소년의 자존감, 자기 유능성과 학교부적응 35
5. 폭력가정 37
1) 폭력가정의 개념 및 유형 37
2) 가정폭력이 청소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6. 선행 연구 고찰 43
Ⅲ. 연구 문제 및 가설 46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7
1. 사례 개요 47
가. 내담자 인적 사항 47
나. 상담 기간 47
다. 상담 장소 47
2. 문제의 진단 47
가. 의뢰 사유 및 행동관찰 48
나. 주요문제 48
다. 문제의 경과 49
라. 가족상황 49
마. 개인사 50
바. 성격 50
사. 요약 50
3. 상담의 진행 51
가. 상담목표 51
나. 상담전략 51
다. 회기별 상담전략 52
라. 요약 60
Ⅴ. 결과 및 전망 61
1. 상담의 결과 61
2. 논의 62
3. 전망 63
Ⅵ.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3. 연구의 제한점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2
부록 1. 문제행동 설문지 73
부록 2. 자아존중감 설문지 75
부록 3. 학교부적응 척도 설문지 77
국문요약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