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1) 독서치료 11
2) 학교생활 부적응 11
3) 장기결석 12
4) 자아존중감 12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독서치료 14
1) 독서치료의 정의 및 의의 14
2) 독서치료의 역사 15
3) 독서치료의 심리학 이론 15
4) 독서치료의 원리 17
5) 독서치료의 과정 19
2. 학교생활 부적응에 대한 문제 24
1) 학교생활 부적응의 정의와 특징 24
2) 학교생활 측면에서의 학교 부적응 학생의 문제 24
3)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실태와 영향 27
3. 청소년기의 학교생활과 자존감 31
4. 선행연구고찰 33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38
1. 연구 모형 38
2. 가설 39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1
1. 문제의 진단 41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41
2) 주요문제 42
3) 문제의 경과 42
4) 가족상황 43
5) 개인사 43
6) 성격 44
7) 요약 44
2. 상담의 진행 45
1) 상담 목표 45
2) 상담전략 45
3) 회기별 상담내용 46
Ⅴ. 연구 결과 및 전망 57
1. 연구 결과 57
2. 논의 58
3. 전망 58
Ⅵ.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6
부록 69
〈표1〉 독서자료 목록 40
〈표2〉 내담자의 변화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