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11
(2) 학교부적응의 개념 11
(3) 행동주의 상담의 개념 13
(4) 자아존중감의 개념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행동주의 상담 16
(1) 상담에 대한 견해 16
(2) 인간관 16
(3) 상담목표 16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17
(5)/(4) 상담의 기법 19
2. 인간중심 상담 22
(1) 기본 입장 23
Ⅲ. 선행연구의 고찰 26
Ⅳ. 연구 모형 및 가설 28
Ⅴ.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30
1. 문제의 진단 30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0
나. 주요문제 32
다. 문제의 경과 33
라. 가족상황 35
마. 개인사 35
바. 성격 36
사. 요약 37
2. 상담의 진행 37
가. 상담목표 37
나. 상담전략 38
다. 회기별 상담내용 38
Ⅵ/Ⅴ. 상담의 결과 및 논의 51
1. 상담의 결과 51
2. 상담에 대한 논의 53
Ⅶ/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3. 연구의 제한점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별첨 1. 문장 완성 검사 (중·고등학생용) 64
별첨 2. [자아 개념 검사] 67
표 1. [내담자의 변화]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