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1) 많은 학생들과 언제나 상담할 수는 없을까? 12
2) 학생들의 생각과 고민을 더욱 진솔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2
3) 집단상담 속에 개인 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13
4) 학생들의 학교 생활상이나 문제점을 학부모와 수시로 연락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13
3. 용어의 정의 14
1) 포털사이트 14
2) 행동주의 상담이론 15
3) 집단 상담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인터넷 상담 17
1) 인터넷 상담의 정의 17
2) 인터넷 상담의 특징 18
2. 행동주의 상담이론 20
1)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철학 20
2) 행동주의 상담 이론의 내용 21
3) 행동주의의 상담기법 22
3. 집단 상담 25
1) 집단 상담의 정의 25
2) 집단 상담의 기능 26
3) 학교 집단상담 26
4) 집단 상담의 장점 및 한계 27
4. 선행연구 고찰 28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31
1. 상담 사례 연구 31
2. 가설 32
Ⅳ.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33
1. 집단상담의 실제 사례 개요 33
2. 문제의 진단 33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3
2) 주요문제 34
3) 문제의 경과 35
4) 요약 36
3. 상담의 진행 37
1) 상담목표 37
2) 상담전략 37
3) 영역별 실제 상담내용 39
Ⅴ. 연구 결과 및 전망 52
1. 연구 결과 및 논의 52
1) 학교생활이 보다 충실해지면서 무단결석이나 가출이 없었다. 52
2) 왕따나 집단 괴롭힘, 학생간의 폭력이 발생하지 않았다. 52
3) 면대면 상담보다도 교사-학생 간의 신뢰도와 친밀도가 높아졌다. 53
4)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향상되고 바른 생활태도를 갖게 되었다. 54
2. 전망 54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3. 제한점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3
부록 67
[그림 1] 학급포털사이트 메인화면 40
[그림 2] 조회 및 종례 게시판 화면 40
[그림 3] 과제방 게시판 화면 43
[그림 4] 친교오락 게시판 화면 45
[그림 5] 상담게시판 화면 48
[그림 6] e모둠일기 게시판 화면 48
[그림 7] 사진방 화면,생일파티 화면 50
[그림 8] 사진방 화면, 공개수업 화면 50
[그림 9] 학부모게시판 화면 51
[그림 10] 기타 화면 51
[그림 11] 조회종례게시판-3월 67
[그림 12] 조회종례게시판-수학여행 70
[그림 13] 수학여행 댓글 71
[그림 14] 조회종례게시판-6월 71
[그림 15] 조회종례게시판-3.13일 72
[그림 16] 방학중 안부 댓글 74
[그림 17] 조회종례게시판-3.13일 75
[그림 18] 조회종례게시판-개학일 안내 댓글 76
[그림 19] 2학기 다짐 댓글 77
[그림 20] 소풍 소감 게시글 78
[그림 21] 소풍 소감 댓글 79
[그림 22] 모둠일기, 김용준 80
[그림 23] 모둠일기, 이언학 81
[그림 24] 모둠일기 1조 82
[그림 25] 모둠일기 2조 83
[그림 26] 모둠일기 3조 83
[그림 27] 모둠일기 4조 84
[그림 28] 모둠일기 5조 84
[그림 29] 모둠일기 6조 85
[그림 30] 모둠일기 7조 85
[그림 31] 수학여행 사진 86
[그림 32] 공개수업 사진 86
[그림 33] 체험학습 사진 87
[그림 34] 단합대회 사진 87
[그림 35] 친교오락게시판-게시글 88
[그림 36] 친교오락게시판-댓글 88
[그림 37] 과제방 게시글 89
[그림 38] 과제방 댓글 89
[그림 39] 상담게시판-권영균 90
[그림 40] 상담게시판-교사댓글 90
[그림 41] 학부모게시판 화면 91
[그림 42] 학부모게시판-학부모글 91
[그림 43] 학부모게시판-교사댓글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