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9
1. 구조적 가족치료 9
1) 개념 9
2) 이론배경과 발달과정 10
3)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개념 11
4) 치료적 개입과정 20
5) 치료적 개입기법 22
2. 이론과 더불어 학교폭력학생의 가족상담을 적용 24
1) 가정환경 24
2) 학교 환경 25
3) 학생들의 비행 개념 26
4) 학생 생활 실태 분석 27
5) 학생 기초 조사 28
3. 선행 연구 고찰 29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30
1. 연구 모형 30
2. 가설 30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1
1. 문제의 진단 31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1
2) 주요문제 31
3) 문제의 경과 31
4) 가족상황 32
5) 성격 32
6) 요약 32
2. 상담의 진행 33
1) 상담목표 33
2) 상담전략 33
3) 회기별 상담내용 34
Ⅴ. 연구 결과 41
Ⅵ. 결론 및 전망 42
1. 결론 42
2. 전망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6
부록 48
문장완성검사 (중·고등학생용) 49
척도내용(부모용)(제목없음)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