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1) 결손가정(broken home) 13
(2) 학교 부적응 13
(3) 인간중심상담 1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5
(1) 인간관 16
(2) 성격론 17
(3)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22
(4) 상담의 과정 23
(5) 상담의 기법 24
2. 결손가정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28
(1) 결손가정의 개념 28
(2) 결손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9
(3) 결손가정의 문제점 31
3. 부적응 행동 32
(1) 부적응 행동의 개념 32
(2)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그 원인 34
4. 선행연구 고찰 38
Ⅲ. 연구모형 및 가설 40
Ⅳ. 상담사례 42
1. 사례 개요 42
가. 내담자 인적사항 42
나. 상담기간 42
다. 상담 장소 42
2. 문제의 진단 42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42
나. 주요문제 43
다. 문제의 경과 43
라. 가족상황 43
마. 개인사 44
바. 성격 45
사. 요약 45
3. 상담의 진행 46
가. 상담목표 46
나. 상담전략 46
다. 회기별 상담내용 46
라. 요약 56
Ⅴ. 결과 및 전망 58
1. 상담의 결과 58
2. 논의 59
3. 전망 60
Ⅵ.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3. 연구의 제한점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7
부록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