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진로교육 프로그램 11
(2) 경도정신지체 12
(3) 진로인식 12
(4) 진로의식 성숙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정신지체아의 특징 14
(1) 정신지체아의 진단과 정의 14
(2) 정신지체아의 일반적 특성 15
(3) 정신지체아의 직업적 특성 17
2. 정신지체아의 진로교육 20
3. 진로상담 이론 22
(1) 특성이론(Trait and factor theory) 22
(2) 발달이론 (Developmental theories) 24
4. 선행연구 고찰 27
Ⅲ. 상담 연구 모형 29
1. 연구가설 29
2. 연구모형 29
(1) 대상자 선정기준 30
(2) 대상자들의 기본 정보 및 특성 30
(3) 진로교육 프로그램 구성 32
Ⅳ. 상담의 실제 35
1. 기간 및 실시 방법 35
2. 상담의 진행 35
(1) 상담목표 35
(2) 상담전략 35
3. 회기별 상담 내용 36
Ⅴ. 결과 및 논의 52
1. 결과 52
2. 논의 53
Ⅵ.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부록 62
〈표 1〉 정신지체아의 발달가능성 19
〈표 2〉 Ginzberg의 직업선택에 대한 발달단계 25
〈표 3〉 연구대상자의 특성 31
〈표 4〉 주제별 지도목표 및 활동내용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