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9
가.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9
나. 학교부적응 10
다. 인간중심 상담 이론 10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12
1.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아동 12
가.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정의 12
나. 한부모 가정의 현황 및 원인 15
다. 저소득 한부모 가정 아동과 부적응 16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7
가.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입장 17
나. 주요 개념 18
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상담의 목표 20
라. 상담의 과정과 기술 21
마. 상담의 기법 23
3. 선행연구 고찰 26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28
1. 연구모형 - 상담 사례 연구 28
2. 가설 29
Ⅳ. 상담의 실제 30
1. 문제 진단 30
가. 상담 경위 30
나. 주요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1
라. 가족상황 33
마. 성격 34
2. 상담의 진행 35
가. 상담목표 35
나. 상담 계획 35
다. 회기별 상담 및 관찰 내용 36
Ⅴ. 상담 결과 및 전망 54
1. 상담의 결과 및 논의 54
가. 상담결과 평가 방법 54
나. 상담 결과 54
다. 논의 56
2. 앞으로의 전망 57
Ⅵ.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6
〈표-1〉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변화 55
〈표-2〉 행동 목록의 총점 변화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