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7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1. 청소년 리더십 이론 8
(1) 개념 및 기본원리 8
(2) 현실요법과 청소년 리더십 관계 10
2. 집단상담이론(현실론법집단상담) 11
1) 집단상담의 정의와 집단의 유형 11
3.현실요법 상담 이론 17
1) 개관 17
2) William Glasser 소개 17
3) 현실요법 상담의 발달 18
4) 기본 개념 19
4. 선행연구의 분석 29
Ⅲ. 연구모형 35
1. 연구가설 35
2. 연구모형 35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6
1. 사례개요 36
2. 문제의 진단 및 상담 진행 36
3. 자료처리 및 분석 39
Ⅴ. 상담 결과 분석 및 논의 41
Ⅵ.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2
부록 54
표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도움이 되는 현실요법의 개념과 도구들 32
표 2.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 “행복한 나 만들기” 개관 37
표 3. 리더십 생활기술 하위영역별 구인. 문항번호 및 문항 수 38
표 4. 사전검사 리더십생활기술척도 t-검증 ( N=28) 40
표 5. 사후검사 리더십생활기술척도 t-검증 ( N=28) 41
표 6. 사후검사 리더십생활기술척도 하위영역별 F 검증 ( N=28) 42
표 7. 상담집단과 비상담집단의 판별분석에서 도출된 정준 판별 함수 44
표 8. 상담집단과 비상담집단의 판별분석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