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1) 집단따돌림 10
2) 사회적 고립 10
3) 해결 중심 단기 상담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집단 따돌림 11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11
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
3) 집단 따돌림의 유형 13
4) 집단 따돌림의 유발 요인 14
5) 따돌림 받는 아이들의 행동 특성 15
2. 따돌림 피해 아동의 사회적 고립 17
1) 사회적 고립의 정의 17
2) 사회적 고립의 원인 17
3) 사회적 고립아의 특성 18
3. 해결중심상담 20
1) 해결중심상담의 개념 20
2) 기본 원리 22
3) 5단계 상담모델 24
4. 선행연구 고찰 32
Ⅲ. 연구모형 및 가설 34
1. 연구모형-상담사례연구 34
2. 가설 35
Ⅳ.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6
1. 사례의 개요 36
1) 내담자의 인적사항 36
2) 상담 기간 : 2006년 9월 21일 - 2006년 12월 13일 36
3) 상담 장소 : 4학년 교실 36
2. 문제의 진단 36
1) 의뢰사유 36
2) 진단적 검사상의 특징 37
3) 주요문제 39
4) 문제의 경과 41
5) 가족상황 42
6) 학업 및 성격적 특징 42
7) 요약 42
3. 상담의 진행 43
1) 상담목표 43
2) 상담전략 43
4. 회기별 상담내용 45
Ⅴ. 결과와(결과 와) 고찰 71
Ⅵ/Ⅶ.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5
Abstract(Absrract) 78
부록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