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ABSTRACT 9
Ⅰ.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문제 14
C. 용어의 정의 14
1. e-learning 14
2. 학습 부진아 14
3. 수학적 태도 14
4. 학업 성취 15
Ⅱ. 이론적 배경 16
A. e-learning 16
1. e-learning의 정의 16
2. e-learning의 유사개념 18
3. e-learning의 교수·학습 유형 20
4. e-learning의 장점·단점 23
5. 수학교육에서의 e-learning 24
B. 학습 부진아 29
1. 학습 부진아의 개념 29
2. 학습 부진아의 특징 30
3. 수학과 학습 부진의 원인 33
4. 수학 학습 부진아의 지도 방안 34
C. 수학 학업성취와 수학적 태도 36
1. 수학 학업성취 36
2. 수학 학습태도 39
Ⅲ. 연구 방법 41
A. 연구 절차 41
B. 연구 대상 42
C. 연구 방법 43
1. 연구 설계 43
2. e-learning을 이용한 수업 설계 44
3. 실험반 수업 49
4. 통제반 수업 49
D. 검사 도구 50
1. 학업 성취도 검사 50
2. 수학적 태도 검사 53
E. 자료의 처리 및 분석 54
Ⅳ. 연구 결과 55
A. 사전검사 점수의 동질성에 대한 검증 55
1. 사전 학업성취도 동질집단 검증 55
2. 사전 수학적 태도 동질집단 검증 58
B. 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60
1. 학업성취도 차이 검증 60
2. 수학적 태도 차이 검증 62
Ⅴ. 결론 및 제언 65
Ⅵ/Ⅳ. 참고문헌 68
부록 70
〈표 1〉 연구 전체 일정 41
〈표 2〉 실험수업 일정 42
〈표 3〉 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검사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4〉 연구의 실험 설계 43
〈표 5〉 동영상 강의의 구성 45
〈표 6〉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지 문항 분석 51
〈표 7〉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지 문항 분석 52
〈표 8〉 수학적 태도 검사지의 영역별 문항 번호와 문항 수 53
〈표 9〉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점수표 56
〈표 10〉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의 집단 간 동질성 비교 57
〈표 11〉 사전 수학적 태도 점수표 58
〈표 12〉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의 집단 간 동질성 비교 59
〈표 13〉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점수표 60
〈표 14〉 집단 간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차이 검정 61
〈표 15〉 사후 수학적 태도 점수표 62
〈표 16〉 집단 간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차이검정 63
〈그림 1〉 꿀맛닷컴 사이트 메인 화면 48
〈그림 2〉 수학적 태도의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추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