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문제 8
3. 연구방법 9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9
II. 본론 10
1. 수학적 교육과정 분석 10
(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0
(2) 『수학10-가』, 『10-나』의 교육과정 10
2. 실업계고등학교 현황 13
3. 실태 및 분석 14
(1) 실태조사의 내용 및 분석 15
(2) 조사 결과에 따른 학습방법의 탐색 21
4. ICT 학습단계 모형에 따른 학습 자료의 적용 21
(1) 적용 학습지도안 21
(2) 학습지도안 적용의 한계 22
(3) ICT활용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23
5.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38
III. 결론 39
1. 결론 39
1) 검정 40
2. 제언 42
부록 45
참고문헌 50
국문초록 51
[표-1] 수학 10-가단계의 내용체계 11
[표-2] 수학 10-나단계의 내용체계 12
[표-3] 전국 실업계고등학교 졸업생 진학률 비교표 13
[표-4] 목포지역 실업계고등학교 입학생 연도별 비교표 14
[표-5] 목포지역 실업계고등학교 모집요강 및 모집인원수 비교 14
[표-6] 좋아하는 과목 15
[표-7] 수학을 좋아하는 이유 16
[표-8] 싫어하는 과목 16
[표-9]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 17
[표-10] 수학공부에 소비하는 시간 17
[표-11] 학습과제의 형태 18
[표-12] 학습 방법 18
[표-13] 수업참여도 19
[표-14] ICT 학습자료 19
[표-15]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20
[표-16] ICT 기기의 활용 정도 20
[표-17] 자율적인 학습방법 21
[표-18] ICT 활용수업 및 한글(이미지참조) 이용 전·후 성적비교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