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내용 8
3. 용어의 정의 9
4. 기대되는 효과 9
5.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학습 부진아의 개념 10
2. 일반적인 학습 부진아의 발생원인 11
(1) 학습 부진 학생의 발생원인 11
3. 일반적 학습부진아의 특징 12
(1) 인지적 특징 12
(2) 정의적 특징 1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기간 18
3. 연구의 절차 및 진단도구 18
(1) 연구의 절차 18
IV. 수학 학습부진아 기초조사 및 지도 20
1. 조사 목적 20
2. 조사대상 20
3. 조사방법 20
(1) 설문지 조사 20
(2) 학생 선발 검사 20
4. 분석결과 20
(1) 학습부진아 실태 및 행동특성과 부진요인 분석 21
(2) 학습부진아의 개인 특성 및 부진요인 분석 21
(3) 수학 학습부진아의 실태 및 요인 분석 24
5. 수학 학습부진아 요인 및 지도 방법 24
1) 수학 학습부진아 요인 24
2)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25
6. 학습 부진아 지도 후 성적 변화(1학기) 38
V. 결론 39
1. 결론 39
(1) 수학 학습 부진의 요인. 39
(2) 학업성취도 변화 39
2. 제언 40
참고 문헌 41
설문지 42
〈표 Ⅲ-1〉 연구의 절차 18
〈표 Ⅲ-2〉 진단도구 19
〈표 Ⅳ-1〉 학습부진아 실태 21
〈표 Ⅳ-2〉 학습부진아의 개인특성 및 특기사항 23
〈표 Ⅳ-3〉 부모의 직업 24
〈표 Ⅳ-4〉 방과 후 학습형태 24
〈표 Ⅳ-5〉 가정에서의 학습에 대한 관심도 24
〈표 Ⅳ-6〉 학습환경 (공부방 여부) 24
〈표 Ⅳ-7〉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도 24
〈표 Ⅳ-8〉 편성·운영절차 25
〈표 Ⅳ-9〉 학습부진아 편성 기준 26
〈표 Ⅳ-10〉 학습부진아 편성 시기 26
〈표 Ⅳ-11〉 학습부진아 편성·운영 세부계획 27
〈표 Ⅳ-12〉 내용체계 28
〈표 Ⅳ-13〉 지도 후 성적 변화 38
〈표 Ⅴ-1〉 t-검정 결과 39
〈도 IV-1/그림 Ⅳ-1〉 수업흐름도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