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영문초록 7
Ⅰ. 서론 9
Ⅱ. 본론 11
1. 이론적 배경 11
(1) 듣기 기능의 정의 및 중요성 11
1) 듣기 기능이 말하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12
2) 듣기 기능이 읽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12
3) 듣기 기능이 쓰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13
(2) 듣기 학습에서의 교수법 13
1) 전신 반응 교수법 14
2) 듣기 우선 교수법 14
3) 자연식 교수법 15
4)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법 16
5) Postovsky의 청해력 우선 교수법 16
(3) 우리 나라 영어 교육의 현실 17
1) 현행 중등 영어 수업의 문제점 17
2) 제 7차 교육과정 영어 듣기 성취 기준 18
3) 제7차 교육과정 주당 영어 수업 시수 20
(4) 원어민 교사 초청 사업안 (EPIK: English Program In Korea) 21
1) EPIK의 배경 및 목적 21
2) 원어민 교사 활용의 장.단점 22
2. 연구방법 23
(1) 연구 결과 및 논의 23
1) 학생들의 설문자료 분석 결과 23
2) 교사들의 설문자료 분석 결과 29
3) 교사와 학생 설문조사 비교 분석 결과 35
Ⅲ. 결론 및 제언 37
1/I. 결론 37
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4
〈표 1〉 7차 교육과정의 주당 영어 수업 시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