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ADHD의 개념 16
가. ADHD의 정의 16
나. ADHD의 특성 17
다. ADHD의 원인 19
라. ADHD의 진단 21
2. ADHD의 치료 21
가. 약물치료 21
나. 행동치료 23
3. ADHD의 교육적 중재 25
가. 교실 환경 조정 26
나. 교수적 조정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설계 32
3. 연구 도구 32
가. 중등교사의 일반적 특성 조사 도구 32
나. ADHD에 대한 교육 요구 조사도구 32
다. ADHD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 32
라. ADHD에 대한 대처 측정 도구 34
마. ADHD에 대한 교육적 중재 측정도구 35
4. 자료 수집 절차 36
5. 자료분석 방법 37
Ⅳ. 연구결과 38
1.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 38
가.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의 전체적 경향 분석결과 38
나. 배경변인별 분석결과 39
2.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대처 48
가.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대처의 전체적 경향 분석결과 48
나. 배경변인별 분석결과 49
3.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교육적 중재 59
가.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교육적 중재 전체적 경향 분석결과 59
나. 배경변인별 분석결과 60
4.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요구조사 71
Ⅴ.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논의 75
가)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 정도 75
나) 문제 상황에서의 대처방식 75
다) ADHD에 대한 교육적 중재정도 76
라) ADHD에 대한 인식 정도 77
3. 제언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8
부록 91
〈표 3.1〉 질문지의 회수율과 유효수 30
〈표 3.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0
〈표 3.3〉 문제행동에 관한 문항구성 33
〈표 3.4〉 질문지 내용 구성 36
〈표 4.1〉 전체적인 경향 38
〈표 4.2〉 성별에 따른 분석 39
〈표 4.3〉 연령에 따른 분석 40
〈표 4.4〉 교육경력에 따른 분석 41
〈표 4.5〉 자녀유무에 따른 분석 42
〈표 4.6〉 최종학력에 따른 분석 43
〈표 4.7〉 학교현황에 따른 분석 44
〈표 4.8〉 학교종류에 따른 분석 45
〈표 4.9〉 학생수에 따른 분석 46
〈표 4.10〉 ADHD 추정수에 따른 분석 47
〈표 4.11〉 전체적인 경향 48
〈표 4.12〉 성별에 따른 분석 49
〈표 4.13〉 연령에 따른 분석 51
〈표 4.14〉 교육경력에 따른 분석 52
〈표 4.15〉 자녀유무에 따른 분석 53
〈표 4.16〉 최종학력에 따른 분석 54
〈표 4.17〉 학교현황에 따른 분석 55
〈표 4.18〉 학교종류에 따른 분석 56
〈표 4.19〉 학생수에 따른 분석 57
〈표 4.20〉 ADHD 추정수에 따른 분석 58
〈표 4.21〉 전체적인 경향 59
〈표 4.22〉 성별에 따른 분석 60
〈표 4.23〉 연령에 따른 분석 62
〈표 4.24〉 교육경력에 따른 분석 63
〈표 4.25〉 자녀유무에 따른 분석 64
〈표 4.26〉 최종학력에 따른 분석 65
〈표 4.27〉 학교현황에 따른 분석 67
〈표 4.28〉 학교종류에 따른 분석 68
〈표 4.29〉 학생수에 따른 분석 69
〈표 4.30〉 ADHD 추정수에 따른 분석 70
〈표 4.31〉 중등교사의 ADHD에 대한 요구조사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