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1
1) Polymer Clay 작업 활동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특수학교의 직업교육 12
1) 직업교육의 정의 12
2)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교육과정 13
3)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현 상황 15
4) 직업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17
5) 직업교과로서의 Polymer Clay 작업 활동 적용 방안 22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실험설계 및 연구절차 30
1) 실험기간 및 절차 32
3. Polymer Clay 작업 활동 33
1) 작업 활동 33
4. 측정도구 38
1) 평가 기준 38
2) 진단 평가 40
5. 관찰자 신뢰도 및 자료처리 41
1) 관찰자 신뢰도 41
2) 자료처리 4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3
1. 정신지체 학생의 기초성형 개별 작업성취도(%)의 효과 43
1) 기초성형의 적용효과 43
2) 작품제작에 관한 적용효과 47
3) 작품장식과 소성의 적용효과 51
2. 작품제작 활동에서 학생 스스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 평가 55
Ⅴ. 논의 58
Ⅵ.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부록 70
국문초록 98
〈표-1〉 직업교과의 구성 15
〈표 2-1〉 직업교육의 내용과 실태 16
〈표 2-2〉 직업 중점 지도 종목 16
〈표 3-1〉 도예지도 개별화 프로그램의 내용 18
〈표 3-2〉 교사용 지도서 직업(도예) 구성내용 20
〈표 4-1〉 Polymer Clay 작업 활동의 내용 25
〈표 4-2〉 Polymer Clay의 기초성형 26
〈표 4-3〉 Polymer Clay 작업 활동의 지도방법(예) 28
〈표 5〉 연구 대상 29
〈표-6〉 Polymer Clay작업 활동에 관한 실험 설계 31
〈표 7-1〉 참고용 도예 지도 개별화 프로그램의 내용 34
〈표 7-2〉 Polymer Clay 작업 활동의 내용 36
〈표 8〉 평가 체크리스트 38
〈표-9〉 각 영역별 종합점수 42
〈표1 0-1〉 기초성형의 적용효과 43
〈표 10-2〉 작품제작의 적용효과 47
〈표 10-3〉 작품장식과 소성의 적용효과 51
〈표 11〉 학생 스스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 55
〈그림 1-1〉 A학생 기초성형 적용 효과 43
〈그림 1-2〉 B학생 기초성형 적용 효과 44
〈그림 1-3〉 C학생 기초성형 적용 효과 45
〈그림 2-1〉 A학생 작품제작 적용 효과 47
〈그림 2-2〉 B학생 작품제작 적용 효과 48
〈그림 2-3〉 C학생 작품제작 적용 효과 49
〈그림 3-1〉 A학생 작품장식과 소성 적용 효과 51
〈그림 3-2〉 B학생 작품장식과 소성 적용 효과 52
〈그림 3-3〉 C학생 작품장식과 소성 적용 효과 53
〈그림 4-1〉 작품 Ⅰ·Ⅱ·Ⅲ과 작품제작에 관한 효과 56
〈그림 4-2〉 작품 Ⅳ·Ⅴ·Ⅵ과 작품제작에 관한 효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