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1) 통합교육 14
2) 특수교육대상자 14
3) 특수교육교원 14
4) 보호자 14
5.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통합교육의 정의 16
2. 통합교육의 발전 17
1) 정상화(Normalization) 18
2) 탈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19
3) 주류화(Mainstreaming) 19
4) 일반교육주도(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21
5) 완전통합교육(Inclusion) 21
3.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23
4. 통합교육의 현황 24
5. 통합교육과 장학지도 27
1) 행정 및 장학지원 27
2) 의사결정자 28
3) 시·도 장학 행정 담당자의 역할 29
4) 교내 장학 32
6. 통합교육의 교육적 가치 34
7. 통합교육의 효과 35
8. 통합교육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38
1) 성별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40
2) 교직경력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40
3) 특수교육 관련 연수 경험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41
4) 장애학생 교육 경험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 41
Ⅲ.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및 특성 43
1) 특수교사 여부 43
2) 선생님성별 44
3) 선생님 교육경력 44
4) 특수 교육 관련 연수 여부 45
5) 장애학생 교육경험 여부 45
2. 측정도구 46
3.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7
1) 신뢰도 47
2) 타당도 47
4. 연구 절차 48
5. 자료 처리 48
Ⅳ. 결과 및 논의 49
1.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격 및 성별 비교 49
2.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격 및 성별 인식 수준 분석 49
3.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교육 경력별 비교 50
4.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교직 경력별 인식 수준 분석 51
5.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자격 및 특수교육 연수경험별 비교 51
6.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특수교육관련 연수경험별 인식 수준 분석 52
7.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자격 및 장애학생 교육 경험별 비교 53
8.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장애학생 교육경험별 인식 수준 분석 53
9. 논의 54
Ⅴ.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2
〈표Ⅲ.1〉 연구 대상자의 특성 43
〈표Ⅲ.2〉 연구 대상자의 특성 44
〈표Ⅲ.3〉 연구 대상자의 특성 44
〈표Ⅲ.4〉 연구 대상자의 특성 45
〈표Ⅲ.5〉 연구 대상자의 특성 45
〈표Ⅲ.6〉 연구 대상자의 특성 〈종합분석〉 46
〈표Ⅲ.7〉 설문지의 하위 영역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기술된 문항번호 47
〈표Ⅲ.8〉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격 및 성별 비교 49
〈표Ⅲ.9〉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격 및 성별 인식 수준 분석 종속변수: 통합교육 49
〈표Ⅲ.10〉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교육 경력별 비교 50
〈표Ⅲ.11〉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교직 경력별 인식 수준 분석 종속변수: 통합교육 51
〈표Ⅲ.12〉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자격 및 특수교육 연수경험별 비교 51
〈표Ⅲ.13〉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특수교육관련 연수경험별 인식 수준 분석 종속변수: 통합교육 52
〈표Ⅲ.14〉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특수교육관련 연수경험별 인식 수준 분석 53
〈표Ⅲ.15〉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 자격 및 장애학생 교육경험별 인식 수준 분석 종속변수: 통합교육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