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1) 자아개념 6
2) 수용태도 7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통합교육 8
1)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8
2) 통합교육의 형태 10
3) 통합교육의 효과 11
2. 자아개념 13
1) 자아개념의 정의 13
2)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14
3) 자아개념의 발달 15
3. 장애아 수용태도 17
1) 태도의 개념 17
2) 태도와 행동 변화 이론 18
3) 수용태도에 관련된 변인 19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5
2. 측정도구 25
1) 자아개념 검사 25
2) 장애아 수용태도 검사 26
3. 조사절차 27
1) 예비조사 27
2) 본조사 28
4. 자료분석 28
Ⅳ. 연구결과 29
1.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특성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29
1)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29
2)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통합경험 유·무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30
2.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특성에 따른 장애아수용태도의 차이 31
1)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성별에 따른 장애아 수용태도의 차이 31
2)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성별에 따른 장애아 수용태도의 차이 31
3. 자아개념 하위 영역에 따른 장애아 수용태도의 차이 32
1) 학업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2
2) 사회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3
3) 신체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4
4) 정서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4
4. 자아개념과 장애아 수용태도와의 관계 35
Ⅴ. 논의 37
Ⅵ.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50
부록 53
〈표1〉 연구 대상자의 분포표 25
〈표2〉 자아개념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26
〈표3〉 장애아 수용태도 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27
〈표4〉 성별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29
〈표5〉 통합경험유·무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30
〈표6〉 성별에 따른 장애아 수용태도의 차이 31
〈표7〉 통합경험유무에 따른 장애아 수용태도의 차이 32
〈표8〉 학업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3
〈표9〉 사회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3
〈표10〉 신체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4
〈표11〉 정서적 자아개념의 상·하 수준별 집단의 장애수용태도 35
〈표12〉 자아개념과 장애아 수용태도의 상관관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