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정신지체(지적 장애) 12
2) 교사효능감 13
3) 직무스트레스 13
4) 스트레스 대처방식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정신지체(지적 장애) 15
1) 정신지체의 개념 15
2) 정신지체(지적 장애)의 특성 16
3) 정신지체의 원인 및 예방 19
4) 정신지체의 중재 및 치료 22
2. 교사효능감 29
1) 교사효능감의 개념 29
2) 교사효능감 관련 변인 33
3. 직무스트레스 37
1) 스트레스의 개념 37
2) 직무스트레스 38
3)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42
4.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44
1) 직무스트레스 대처의 개념 44
2)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 45
Ⅲ.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자료수집 절차 51
1) 연구대상자 선정 51
2) 면담 질문지 작성 51
3) 면담 실시 52
4) 면담 자료 전사 52
3. 자료 분석 52
4. 추후 확인 면담 5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4
1. 교사효능감 54
1) 특수교사가 된 동기 54
2) 목표 달성 능력에 대한 효능감 56
3) 성공적 교수에 대한 효능감 57
4) 교수능력의 평가에 대한 효능감 59
5) 특수교사로서의 보람 61
2.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 63
1) 직무스트레스의 종류 63
2) 스트레스의 요인 65
3) 스트레스 대처에 도움을 주는 점 67
Ⅴ.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3
부록 87
〈표 1〉 직무스트레스 요인 43
〈표 2〉 심층면담에 참여한 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적 배경 49
〈표 3〉 심층면담에 참여한 초등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적 배경 50
〈표 4〉 심층면담에 참여한 중등 특수학급 교사의 일반적 배경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