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3. 연구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선행연구의 고찰 10
2. 노인과 죽음교육 12
1) 죽음 교육의 정의 및 목적 12
(1) 죽음교육의 정의 12
(2) 죽음교육의 목적 12
2) 노인의 특성과 죽음교육의 필요성 14
(1) 노인의 개념 및 발달특성 14
(2) 노인특성과 죽음 16
(3) 죽음교육의 필요성 18
3) 죽음교육의 사례 20
(1) 외국의 사례 20
(2) 국내의 사례 25
III. 조사 방법 30
1. 조사 대상 30
2. 자료 수집 방법 30
3. 조사도구 30
4. 자료 분석 방법 31
IV. 조사 결과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죽음과 죽음교육 필요성에 대한인식 33
1) 죽음에 관한 태도 33
2) 죽음교육 경험과 필요성 40
V. 죽음교육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43
1. 중개인으로서 사회복지사 43
2. 옹호자로서의 사회복지사 44
3. 교사로서의 사회복지사 45
4. 상담가 혹은 임상가로서 사회복지사 46
5.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 47
6. 행정가로서 사회복지사 48
7. 사회변화 대행자로서 사회복지사 49
VI.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록] 61
[부록-1] 설문지 61
[부록-2] 녹취록 66
[표 II-1] 일본의 죽음준비교육 교과 내용 22
[표 II-2] 일본의 죽음준비교육의 수업내용 22
[표 II-3] 호주의 죽음교육사례 24
[표 II-4] 천국준비교실 25
[표 II-5] 박영희 교수의 임종론 강의내용 26
[표 II-6] 이영화의 죽음준비교육내용 27
[표 II-7] 안황란 교수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28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IV-2] 죽음에 관한 태도 34
[표 IV-3] 죽음교육 경험과 필요성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