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내용 19
3. 연구 방법 19
4. 연구의 제한점 20
5. 선행 연구 21
6. 선행 연구의 한계 23
II. 이론적 배경 25
1. 국제 이해를 위한 접근 관점과 이론 25
가. 세계시민주의 25
나. 다문화주의 26
다. 민족주의 26
2. 국제 이해를 위한 교육적 접근 27
가. 용어 및 개념 정의 27
(1) 국제이해교육 (Educational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28
(2) 세계 교육(Global Education) 30
(3) 다문화 교육(multi-culture Education) 32
(4) 다양성 교육(Diversity Education) 32
나. 국제이해교육의 영역 33
다. 국제이해교육의 과정 39
(1)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 구성 원리 39
(2)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 내용 체계 41
III.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이론과 전략 48
1. 통합 교육 48
가. 통합의 개념 48
나. 통합의 유형 50
(1) 구조적 통합 50
(2) 기능적 통합 51
(3) 다학문적 통합 52
2. 구성주의 53
가. 구성주의 개념 53
(1) 인지 구성주의 54
(2) 사회 구성주의 56
나. 교수 학습 이론 59
(1) 문제 중심 학습 60
(2) 자기 주도 학습 62
(3) 협동 학습 63
(4) 상황 학습 66
다. 교수 학습 방법 67
(1) 신문 활용 학습 67
(2) 시뮬레이션 68
(3) 집단 상담 69
(4) 역할극 71
IV. 국제이해교육의 현황 및 방향 71
1. 한국의 국제이해교육 현황 71
가. 교육 전략을 중심으로 71
나. 교과 체계를 중심으로 73
다. 교육 현실을 중심으로 74
(1) 유네스코 협동학교 (Unesco Associated School Project : ASP) 75
(2)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 교실 ( Cross-curtural Awareness Program; CCAP) 76
2. 외국의 국제이해교육 현황 및 전략-미국, 일본, 호주를 중심으로 77
가. 교육 전략을 중심으로 77
나. 교과 체계를 중심으로 78
다. 교육 현실을 중심으로 80
3. 한국 국제이해교육의 발전 방향 82
V. 국제이해교육의 실천적 접근 전략 84
1. 국제이해교육과 통합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 84
가.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실천적 접근 전략 84
나.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적 전략 89
다. 실천적 구성 전략 99
VI.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통합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의 예 111
1. 프로그램 특징 111
2. 프로그램의 예 112
가. 문화 간 이해 112
나. 인권 114
다. 평화 116
라. 지속 가능한 발전 118
마. 세계화 120
VII. 연구 결과 및 논의 123
1. 연구 요약 123
2. 연구 평가와 한계 125
3.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0
Abstract 138
Abreviatura 142
표 1. 초등학교 국제이해교육 내용 체계 43
표 2. 중학교 국제이해교육 내용체계 45
표 3.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내용체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