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ODA 18
(1) ODA의 개념 18
(2) ODA의 역사 19
(3) 추진동기 22
(4) ODA의 역할 및 효과 23
2. 정책홍보 25
(1) 정책홍보의 개념 25
(2) 정책홍보 발전단계 27
(3) 사례분석 29
3. ODA에 대한 국민 지지에 미치는 영향 31
(1) 국내경제상황 34
(2) 국민의 ODA에 대한 인식 및 지식 34
(3) 언론보도 35
(4) 정부의 홍보 마인드 36
4. 선행연구분석 37
III. 주요 DAC 회원국의 ODA 홍보사례 39
1. 일본 41
(1) 정책 및 집행구조 41
(2) 규모 및 내용 42
(3) 국민지지도와 홍보전략 44
2. 노르웨이 47
(1) 정책 및 집행구조 47
(2) 규모 및 내용 47
(3) 국민지지도와 홍보전략 49
IV. 한국의 ODA 운영 및 홍보현황 53
1. ODA 운영현황 53
(1) ODA 정책 53
(2) ODA 지원 규모 54
2. ODA 문제점 55
(1) 규모상의 문제 56
(2) 내용상의 문제 57
(3) 법적, 제도적 측면 59
3. ODA 홍보현황과 문제점 60
(1) ODA 홍보현황 60
(2) ODA 홍보의 문제점 63
(3) ODA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및 태도 65
V. 국민 지지도 개선을 위한 ODA 전략적 홍보방안 66
1. 주요 DAC 회원국 사례의 정책적 함의 66
2. 한국 정부의 ODA 국민 지지도 개선 정책 및 현황 69
3. 전략적 홍보방안 70
(1) 개발협력에 대한 교육 의무화 71
(2) 홍보교육 비용 증액 및 매체홍보 강화 73
(3) ODA 전문가 및 홍보전문가 양성 75
VI. 결론 76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표 1] 수원국(Partner Counry)의 분류 13
[표 2] 공적개발원조의 분류 19
[표 3] ODA의 역사 21
[표 4] ODA 동기에 따른 목적 23
[표 5] 한국에 대한 개발원조와 협력 24
[표 6] PR의 4가지 모형과 특성 28
[표 7] 정책홍보 사례 30
[표 8] 13개 DAC 회원국 ODA/GNI 비율 33
[표 9] JICA ODA 홍보 프로그램 46
[표 10] 노르웨이 ODA 홍보 프로그램 50
[표 11] 우리나라 ODA 실적 54
[표 12] 한국과 일본의 ODA 실적 55
[표 13] 한국과 DAC 회원국 ODA 비교 지표 57
[표 14] 최근 3년간 KOICA가 실시한 홍보사업 61
[표 15] 총 ODA 규모 대비 홍보비 지출 현황 62
[표 16] 개발협력 교육 커리큘럼 제안 72
[표 17] ODA 전문가 양성 제안 76
[그림 1] DAC 회원국의 개발협력에 대한 지지도 32
[그림 2] 이슈화 과정에서 언론의 역할 36
[그림 3] 일본의 ODA 44
[그림 4] 노르웨이의 ODA 48
[그림 5] DAC 회원국의 2001년 총 ODA 금액 대비 홍보 및 교육비 지출 내역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