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II.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이해 13
1.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13
2.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15
3.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19
4.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 21
4-1) 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21
4-2) 반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22
4-3) 추상적 일러스트레이션 22
4-4)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23
III.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24
1. 초현실주의의 예술이념 24
2. 초현실주의의 형성과정 26
3. 초현실주의의 전개 및 특성 27
4. 초현실주의의 표현기법 29
4-1) 자동기술(Automatisme) 30
4-2) 프로타주(Frottage) 31
4-3) 데칼코마니(Decalcomanie) 32
4-4) 데페이즈망(Depaysement 33
4-5) 콜라주(Collage) 34
4-6) 기타 36
IV.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이용한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41
1.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이용한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사례연구 41
1-1) 자동기술을 이용한 그림책 41
1) 어릿광대의 사육제/호안 미로(JoanMiro, 1893-1983, 스페인) 41
2) 괴테의 숫자가 마법에 걸렸어요/볼프 에를부르흐(Wolf Erlbruch, 1948, 독일) 42
3) 물고기들의 전쟁/앙드레 마송(Andre Masson, 1896-1987, 프랑스) 43
1-2) 프로타주를 이용한 그림책 44
1) 잎의 습성/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1-1976, 독일) 45
2) 물고기는 물고기야/레오 리오니(Leo Lionni, 1910-, 네덜란드) 45
1-3) 데칼코마니를 이용한 그림책 47
1) 패각의 꽃/막스 에른스트 48
2) 날개를 기다리며/로이스 앨럿(Lois Ehlert,1 934-, 미국) 48
1-4) 데페이즈망을 이용한 그림책 49
1) 피레네 산맥에 있는 성/황금빛의 전설/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 벨기에) 50
2) 꿈꾸는 윌리/앤소니 브라운(Anthony Browne, 1946-, 영국) 51
3) 빨간 나무/숀 텐(Shaun Tan, 1974-, 오스트레일리아) 52
4) 비키니섬의 세 스핑크스/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 스페인) 54
5) 1999년 6월 29일/데이비드 위스너(David Wiesner, 1956-, 미국) 54
1-5) 콜라주를 이용한 그림책 56
1) 케이크 칼로 자르다/한나 회흐(Hannah Hoch, 1889-1978, 독일) 56
2) 빨간 나무/숀 텐 57
3) 구르크/라울 하우스만(Raoul Hausmann, 1886-1971, 독일) 57
4) 배고픈 애벌레/에릭 칼(Eric Carle, 1929-, 미국) 58
2. 초현실주의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 끼친 영향 59
V.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이용한 그림책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63
1. 조사 목적 및 방법 63
2. 조사 내용 65
1) A 집단의 그림 65
2) B집단의 그림 66
3. 분석 결과 67
VI.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표 1] 선호하는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스타일 60
[표 2] 조사 대상의 성별 분포 63
[표 3] 조사 대상의 연령 분포 64
[표 4] 어린이들이 그림책 선택 시 영향을 끼치는 사항 64
[표 5] 그림책 선택 시 선호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유형 64
(그림 1) 앙드레 마송, 한밤중의 여자와 새, 1967 38
(그림 2) 호안 미로, 경작된 토지, 1923-1924 38
(그림 3) 막스 에른스트, 밤나무 꼭대기, 1925 38
(그림 4) 오스카 도밍게스, 칼코마니, 1937 38
(그림 5) 르네 마그리트, 자연의 은총, 1962 39
(그림 6) 살바도르 달리, 풍경 속의 신비적인 요소들, 1934 39
(그림 7) 데 기리코, 사랑의 찬가, 1914 39
(그림 8) 막스 에른스트, 나이팅게일에게 놀라는 두 아이들,1924 39
(그림 9) 만 레이, Violon d'ingres, 1924 40
(그림 10) 마르쉘 뒤샹, 샘, 1917 40
(그림 11) 호안 미로, 어릿광대의 사육제, 1924-1925 43
(그림 12)볼프 에를브루흐, 괴테의 숫자가 마법에 걸렸어요, 2002 43
(그림 13) 앙드레 마송, 물고기들의 전쟁, 1927 44
(그림 14) 볼프 에를브루흐, 그러면 완성된 것입니다, 2002 44
(그림 15) 막스 에른스트, 잎의 습성, 1925 47
(그림 16) 레오 리오니, 물고기는 물고기야, 1970 47
(그림 17) 막스 에른스트, 패각의 꽃, 1929 49
(그림 18) 로이스 앨럿, 날개를 기다리며, 2001 49
(그림 19) 르네 마그리트, 피레네 산맥에 있는 성, 1959 52
(그림 20) 앤소니 브라운, 꿈꾸는 윌리 52
(그림 21) 르네 마그리트, 황금빛의 전설, 1958 54
(그림 22) 숀텐, 빨간 나무, 2002 54
(그림 23) 살바도르 달리, 비키니섬의 세 스핑크스, 1947 56
(그림 24) 데이비드 위스너, 1999년 6월 29일, 1999 56
(그림 25) 한나 회흐, 케이크 칼로 자르다, 1919 57
(그림 26) 숀텐, 빨간 나무, 2002 57
(그림 27) 라울 하우스만, 구르크, 1919 59
(그림 28) 에릭 칼, 배고픈 애벌레, 1968 59
(그림 29) A집단-빨간모자 (임소정 그림) 65
(그림 30) B집단-빨간 모자와 늑대 (수잔네 얀젠 그림) 65
(그림 31) A집단 어린이의 그림1 69
(그림 32) A집단 어린이의 그림2 69
(그림 33) A집단 어린이의 그림3 69
(그림 34) B집단 어린이의 그림1 70
(그림 35) B집단 어린이의 그림2 70
(그림 36) B집단 어린이의 그림3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