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II. 예술작품의 형성과정 11
1. 시간예술과 공간예술 11
2. 시간성과 공간성의 개념 13
3. 예술 작품에서 드러나는 시간성과 공간성 17
3-1. 음악 18
3-2. 미술 20
III. 서사적 방법의 도입 25
1. 서사이론의 개요 25
1-1. 구조주의 25
1-2. 이원론적 서사구조론 27
1-2-1. 채트먼의 기본관점 27
1-2-2. 서사구조론 27
1-3. 삼원적 서사구조론 31
1-4.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비교 32
1-5. 현대서사이론의 경향 34
2. 경험의 서사화 34
2-1. 경험의 서사화의 특성 34
2-2. 경험의 서사화에 관여하는 요소 35
2-3. 경험의 서사화 방법 37
2-3-1. 사건으로서의 서사적 관계형성 37
2-3-2. 차이속의 자아의 거리설정 38
2-3-3. 회상을 통한 경험의 시간구성 39
IV. 조형예술에 있어서의 서사화 41
1. 회화 41
2. 조각 46
3. 퍼포먼스 49
V. 화예작품제작에 있어서 경험의 서사화방법 적용 53
1. 방법적용의 실험을 위한 작품 제작 및 전시 53
2. 방법 적용 실험사례 55
2-1. 방법 적용 실험사례 (1) : 작품 '한강산책' 70
2-2. 방법 적용 실험사례 (2) : 작품 '그림자' 58
2-3. 방법 적용 실험사례 (3) : 작품 '여행' 62
2-4. 방법 적용 실험사례 (4) : 작품 '외딴집 ' 65
V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표1〕공간예술과 시간예술의 특징 11
〔표2〕예술작품의 형성 12
〔표 3〕시간의 구분 14
〔표 4〕시간의 정의 15
〔표 5〕인상주의 회화와 드뷔시음악의 공통점 19
〔표 6〕쇤베르크의 음악과 미술의 공통점 20
〔표 7〕플롯의 구성 30
〔표 8〕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의 차이 33
[그림 1] 서사구조 28
[그림 2] 서사적 진술의 전달과정 31
[그림 3] 삼원적 서사구조 32
[그림 4] 시간성표현의 차이 48
[그림 5] 서사화 과정에 근거한 조형언어-한강산책 56
[그림 6] 서사화 과정에 근거한 조형언어-그림자 60
[그림 7] 서사화 과정에 근거한 조형언어-여행 63
[그림 8] 서사화 과정에 근거한 조형언어-외딴집 66
【사진 1】 Wasslly kandinsky [즉흥19] 21
【사진 2】 Wasslly kandinsky [컴포지션X] 21
【사진 3】 Wasslly kandinsky [컴포지션VI] 21
【사진 4】 Paul Klee [Gradus ad Parnassum(1932)] 22
【사진 5】 Paul Klee [붉은 푸가(1921)] 22
【사진 6】 Paul Klee [New Harmony(1922)] 22
【사진 7】 Marcel Duchamp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1912 43
【사진 8】 Giacomo Balla [개의 리드미컬한 운동] 1912 43
【사진 9】 [에바 구엘] 44
【사진 10】 Pablo Picasso [에바 구엘] 44
【사진 11】 [사모트라케의 니케] 47
【사진 12】 Umberto Boccioni [공간속에서 연속되는 하나의 형태] 1913 47
【사진 13】 Josepf Beuys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미술작품을 설명할 것인가] 1965 50
【사진 14】 Blue man group [The complex] 2003 50
【사진 15】 프리젠테이션 보드-한강산책 56
【사진 16】 한강산책 57
【사진 17】 프리젠테이션 보드-그림자 60
【사진 18】 그림자 61
【사진 19】 프리젠테이션 보드-여행 63
【사진 20】 여행 64
【사진 21】 프리젠테이션 보드-외딴집 66
【사진 22】 외딴집 67
【사진 23】 빔 프로젝트 68